TODAY TOTAL
SNUTime 1.4D Released! (Build 1446)

 * Release Note (2008/09/05, Build 1446) (바로가기 링크 : 공지사항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 Build 1446 Update Note (08/09/05)
* 수강편람 마법사가 수강편람을 선택적으로 가져올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공계 전공 과목을 찾아 볼 필요가 없는 인문계 전공자라면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수의과대학 등의 수강편람은 불러오지 않게 함으로써 수강편람 마법사의 작동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정한 다운로드 조건은 저장하여 (체크 시에만) 다음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NT 시간표 파일을 불러올 때 429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수강편람 마법사가 불러오기 도중에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던 불안정성 문제가 보완되었습니다.
* 전체 스크롤 바가 나타나는 상태에서 스크롤 바를 홀수 번 드래그했을 때 나타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체 스크롤 바를 아래쪽으로 내려놓은 다음 시간표 출력을 했을 때 시간표 셀들이 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수강편람 마법사가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졌습니다.
* 다음 학기의 수강편람의 시간대가 마이스누 웹페이지 상에서의 수강편람 조회나 수강편람 통합 검색에 나타나지 않았을 때에도 SNUTime 수강편람 마법사를 이용하면 해당 내용을 미리 조회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장 빨리, 그리고 실시간으로 마이스누 수강편람과 동기화된 수강편람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아직 2학기 수강편람이 수강편람 조회 사이트에서 시간대가 빈 칸으로만 나타나는 6월 말이라고 하더라도 SNUTime 수강편람 마법사를 이용하면 시간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세부 전공별 검색 및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의 SNUTime에서는 소비자아동학부(소비자학전공)과 소비자아동학부(가족아동학전공)을 구별하지 않고 모두 소비자아동학부로만 전공 과목 검색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강편람 마법사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과목의 영역 분류가 마이스누 수강편람 통합검색과 동일하게 되어 수강편람 상 각 세부 전공 등도 따로 수강편람을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영역 선택 및 조회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기존의 SNUTime에서는 교양 과목의 경우에만 선택 시에 화면 우측의 수강편람 조건 설정에서 해당 과목이 어떤 영역에 속해있는지 알려주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교양은 물론 전공 과목들에 대해서도 해당 강의가 어떤 수강편람 상 영역에 속해있는지 바로 알려줍니다. (당연히 검색 옵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의 SNUTime에서는 특정 상황 하에서 교양 과목이 속한 영역을 잘못 알려주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 또한 수정되었습니다.

:: 즐겨찾는 전공 설정 기능이 즐겨찾기 영역 기능으로 바뀌었으며, 환경 설정에서 이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검색 강의 목록/관심 강의 목록에서 과목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해당 과목이 시간표에 입력되며, 입력된 강의 목록에서 과목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해당 과목이 시간표에서 삭제됩니다.

:: 강의 목록 창에도 해당 강의의 수강편람 상 영역이 바로 표시됩니다. 강의 목록의 가로 스크롤 바를 오른쪽으로 옮기면, 강의실 표시 란의 우측에 영역이 나타납니다.

:: 강의 셀에 메모 넣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정의 시간대와 별개로, 시간표 상에 등록되어 있는 시간대 셀을 클릭 혹은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메모를 덧붙일 수 있습니다. 단, 메모된 내용은 SNT 파일이나 텍스트 및 클립보드로의 저장에 포함되지 않고 오로지 그림 및 프린터 출력 시에만 적용됩니다.

:: 프린터 출력 창에서 시간대 셀들의 글꼴을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되었고, 담당 교수명을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 SNULife 및 SNU-ev.com 검색 시, 강좌명과 교수명으로 나뉘어서 바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수강신청 서버와의 시스템 시각 동기화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UTime 시리즈들은 수강편람 검색과 시간표 작성 및 출력의 기능에만 역할을 한정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강신청과 관련한 기능은 삭제하였습니다.

Build 1445 Update :: SNUTime 1.4D에서도 구 버전 SNUTime에서 저장한 SNT 파일들을 불러올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단, 관심 강의 목록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기전자실험 및 목재화학 등 일부 강좌를 클릭했을 때 오류가 발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했던 강좌들은 마이스누 웹페이지 조회 상에서의 시간대-강의실 표시가 마이스누 자료받기 XLS 파일 상에서의 시간대-강의실 표시와 달라서(XLS 파일의 표시가 잘못되어 SNUTime에서도 오류가 난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대별 강의실이 실제와는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Build 1444 Update :: [결과 내에서만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는 병행할 수 없었던 검색 조건들을 병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름 검색과 학점 검색(2학점, 3학점 등)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업데이트 내역은 SNUTime 1.4C에서 일부 중요한 업데이트 내역만 간추린 것입니다. 1.4C의 업데이트 내역을 알고 계신 분이라면 읽기를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SNUTime SMART LIFE! (SNUTime 1.4C)

 :: SNUTime - SMART LIF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위 스크린샷 참조)
 SMART LIFE! 검색 조건을 활성화하면 기존의 검색 조건 외에 강좌를 '검색하지 않을 요일', '검색하지 않을 시간대', '검색할 강의동 지역'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SMART LIFE! 를 통해 '주4파', '점심시간 지키기', '멀리 안 움직이기' 등의 목표(?)를 좀 더 편리하게 달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기존의 수강편람 파일은 SNUTime 1.4C와 호환되지 않으므로 SNUTime을 설치하실 때 반드시 기존 수강편람 삭제를 선택해 주십시오.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음)

 :: [클립보드로 텍스트 복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클립보드로 현재 시간표를 텍스트화하여 복사합니다. 메신저 대화창이나 그림 파일 업로드가 지원되지 않는 게시판 등에 시간표를 올리기가 편리합니다. 아울러 기존의 시간표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 할 때, 텍스트의 시인성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 검색어 구분 검색 (AND)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검색어 입력 창에 여러 가지 검색어를 함께 입력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콤마(,)로 검색어를 구분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강좌명 검색 상태에서 강좌명에 [독일]과 [문화]가 함께 포함되는 강좌를 검색하시려면 검색어로 [독일,문화]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혹은 줄여서 '국정개'라 불리우는 강좌를 빨리 검색하시려면 검색어로 [국,정,개]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SNUTime by Lawlite



* NOTICE (2008/08/26)

 :: SNUTime 1.4D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큰 업데이트는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한다면 혹시 있을 지 모를 (혹은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오류에 대응하는 수준의 업데이트만 하고, 슬슬 SNUTime의 개발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수강편람 검색 및 시간표 작성-출력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서는 그런대로 완성을 보았다고 생각하고 있어서이기도 하며, 또한 이제 개인적인 사정으로 SNUTime 등의 개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 SNUTime Download

새 버전이 나왔으므로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 쪽으로 변경합니다.

SNUTime 1.4D 다운로드하기
SNUTime by Lawlite

SNUTime 1.4D 설치 시에 1.4C 등 구 버전의 수강편람을 삭제하지 않으신다면
SNUTime 1.4D 실행 후 반드시 수강편람 마법사를 새로 기동해 주셔야 합니다!
(설치 시 기존의 수강편람을 삭제하게끔 기본값으로 설치 옵션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 여기서부터는 스누타임에 대한 기존 글을 다시 가져왔으므로, 스누타임의 기 이용자 분들은 읽기를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 SNUTime 1.4 버전 사용설명서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1.4의 내용이므로 1.4A~1.4C에서 갱신된 내용은 포함되어있지 않으므로, 반드시 이전 버전들의 Release Note를 읽어보십시오.

* Windows Vista에서는 반드시 아래에 있는 비스타에서 설치 및 실행 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 SNUTime이란?

 SNUTime(스누타임)은 서울대학교 수강편람 검색 및 수강신청(sugang.snu.ac.kr) 등에 대비한 시간표 작성 및 수강편람 검색 도우미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는 SNUTime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검색 옵션과 편리한 기능을 통해 쉽게 시간표를 만들고, 저장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시고 계시는 Windows Theme에 따라 화면 구성이 미세하게 삐뚫어질 수 있습니다.
* SNUTime은 Windows XP 기본 테마, 해상도 1280x1024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주의! Windows Vista 사용자라면 다음과 같이 설치 및 실행하셔야 합니다.


* SNUTime 실행하기

 먼저, SNUTime의 설치를 위해서는 이 포스팅의 최상단에 있는 SNUTime_Setup.exe를 다운로드하신 후, 실행하시면 인스톨이 시작됩니다. 설치에 앞서, 현재 SNUTime의 구 버전이 기동 중이라면 반드시 종료하고 설치해 주십시오.

 설치가 완료된 후, SNUTime을 시작하시면 처음 SNUTime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수강편람 마법사]를 기동할 것인가 하는 물음 메시지가 뜹니다. 예(Y)를 선택하신 후, 수강편람 마법사를 기동하십시오. 수강편람 마법사는 정보화포털에서 수강편람을 다운로드받아 SNUTime에 불러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SNUTime과 정보화포털 상의 수강편람이 동기화됩니다.

 수강편람이 로드되지 않으면 당연히 수강편람을 탐색할 수 없으므로, 수강편람의 불러오기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단, 학교 서버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수강편람 마법사의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SNUTime을 이용하여 수강편람을 탐색하고 시간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1줄로 요약하면, SNUTime_Setup.exe를 다운받아 실행한 후, 자동으로 뜨는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만 해 주시면 READY!)

* 발견되지 않은 버그를 비롯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Synaptics 터치 패드의 가상 수직 휠 스크롤과 충돌하는 문제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SNUTime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말아 주십시오.
- Windows Vista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을 시에 수강편람 마법사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알 수 없는 상황 하에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OS 및 사용하는 Windows Theme에 따라 시간표의 표시가 미세하게 의도하지 않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검색된 강의 목록을 너무 빠른 속도로 키보드를 이용해 스크롤하지 말아 주십시오. (예를 들어, 오랜 시간 상하 화살표 키를 계속 누르고 있을 경우 스누타임이 느려지는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SNUTime의 사용에 따른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
SNUTime의 배포는 학우 분들을 돕고자 만든 프로그램인만큼, 자유롭게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의 주소 혹은 이 블로그의 주소나 SNUTime Tag 링크(http://lawlite.tistory.com/tag/SNUTime)를 원하시는 곳에 링크하시면 되겠습니다. (SNUTime_Setup.exe의 재배포도 가능은 합니다만, 가급적이면 이 파일의 재배포는 삼가주셨으면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SNUTime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SNUTime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 버그 리포팅, 건의 사항 및 기타 의견들은 이 포스팅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방명록, 혹은 제 E-mail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분들의 말씀, 언제나 환영합니다. SNUTime에 보내주신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SNUTime by Lawlite (http://lawlite.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