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티스토리 알리미 v0.2 스킨 제작 방법 안내
이 문서는 티스토리 알리미 v0.2의 스킨을 제작하는 방법을 담은 문서입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주소로 이동해 주십시오.

1. 기본적으로 스킨은 2개의 파일로 구성됩니다. 스킨의 정보를 담은 ini 파일 하나와 배경 그림이 되는 그림 파일 하나입니다.
 지켜야할 점은, 스킨 파일과 그림 파일은 항상 TiAlert.exe가 위치한 폴더의 하위에 있는 Skin 폴더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2. 먼저, ini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메모장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의 이름은 스킨이름.ini를 권장합니다. 인코딩은 ANSI로 지정해 주십시오.
 ini 파일 속에는 다음과 같은 변수들이 정의되어야 하는데, 여기에서는 yuki.ini 스킨을 예시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당연히 초록색으로 된 설명 부분들은 실제 스킨 파일에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또한, 이하에서 정의된 변수들은 모두 ini 파일 속에 정의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istory Alerter] ;이 부분에서는 스킨의 구성 설정을 합니다.
x = 0 ;스킨이 나타날 위치(스킨의 가장 왼쪽 위)의 화면상 x좌표값을 설정합니다. 0이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y = 0 ;스킨이 나타날 위치의 화면상 y좌표값을 설정합니다. 0이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스킨 위치가 기본값이거나 x,y 변수가 없을 때에는 자동으로 스킨은 화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skinui=on
;인터페이스를 보여줄 지, 보여주지 않을 지 설정합니다. on/off. 정의가 없다면 on으로 기본값이 설정됩니다.
skinbackcolor=FEFEFE ;글자들이 나타날 공간의 배경 색상을 설정합니다.
skintranscolor=FFFFFF ;투명하게 만들 색상을 설정합니다.
;yuki_back.gif에서는 바탕이 FFFFFF이며, 글 상자의 배경색은 FEFEFE입니다.
;따라서 FFFFFF가 skintranscolor, skinbackcolor로는 FEFEFE가 되는 것입니다.

skinfontcolor=000000 ;글자색을 설정합니다.
skinfontoption=Bold ;글자의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Bold가 있으면 Bold처리가 되며, S로 사이즈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12 Bold라면 12사이즈의 Bold 체가 됩니다. 비워둘 경우 아무런 옵션도 지정되지 않습니다.
howtrans = 255 ;스킨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255이거나 변수가 정의되지 않는 경우 기본값(255)로 설정됩니다. 너무 낮을 경우 스킨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skinfont=맑은 고딕 ;폰트의 이름을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skinbackimage=yuki_back.gif ;배경으로 사용할 그림 파일의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ini 파일과 그림 파일은 반드시 같은 폴더에 위치하여야 하며, GIF 파일과 불투명 PNG 파일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kincpu=x40 y25 h15 w38 ;CPU 점유율이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x,y는 화면 좌상단에서부터의 위치를(pixel), h,w는 height(세로)와 width(가로)를 나타냅니다.
skinmem=x115 y25 h15 w60 ;메모리 점유율이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uptime=x70 y40 h15 w100 ;시스템 가동 시간이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up=x10 y60 h15 w80 ;네트워크 업로드 속도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dn=x90 y60 h15 w98 ;네트워크 다운로드 속도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cputag=x10 y25 h15 w30 ;CPU라는 글자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ramtag=x80 y25 h15 w30 ;RAM이라는 글자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timetag=x10 y40 h15 w60 ;시스템 가동 시간을 나타내는 글자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counter=x10 y75 h15 w170 ;방문자 카운터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 w값의 뒤에 BackgroundTrans 라는 문자를 입력하시게 되면 해당 박스는 배경이 투명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옵션을 값이 자주 변경되는 박스에 활성화하시게 되면 플리커링(Flickering, 깜빡임)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 skincounter, skinblogtag, skinmessage 등에만 적용하시길 권합니다. minibar.ini 스킨에 이 옵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skinblogtag=x10 y90 h15 w170 ;블로그 이름이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skinmessage=x10 y25 h85 w170 ;각종 메시지가 뜨는 큰 박스가 나타나는 박스의 위치, 크기를 설정합니다. 글 상자가 나타날 만한 영역 전체로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skinwidth=300 ;스킨의 가로 길이입니다. 그림 파일의 가로 길이와 맞춰주시는게 좋겠죠.
skinheight=280 ;스킨의 세로 길이입니다. 그림 파일의 세로 길이와 맞춰주시는게 좋겠죠.
monitcpu=on ;알리미를 시작할 때 CPU/RAM 모니터링을 할 지 안할 지 정합니다. on 혹은 off 로 입력해 주세요.
monitnet=on ;알리미를 시작할 때 네트워크 속도 모니터링을 할 지 안할 지 정합니다. on 혹은 off 로 입력해 주세요.
monittime=on ;알리미를 시작할 때 시스템 가동 시간 모니터링을 할 지 안할 지 정합니다. on 혹은 off 로 입력해 주세요.
[Skin Message] ;이 부분에서는 스킨의 메시지를 직접 정의할 수 있습니다.
cputext = CPU ;skincputag 박스가 나타내는 위치에 나타날 글자를 정의합니다.
ramtext = RAM ;skinramtag 박스가 나타내는 위치에 나타날 글자를 정의합니다.
timetext = 부팅한 지 ;skintimetag 박스가 나타내는 위치에 나타날 글자를 정의합니다.
countertext = 블로그 방문자 ;오늘 방문자 숫자/전체 방문자 숫자 앞에 나타날 글자를 정의합니다.
upspeedtext = UP ;업로드 속도 KBps 앞에 나타날 글자를 정의합니다.
downspeedtext = DN ;다운로드 속도 KBps 앞에 나타날 글자를 정의합니다.
ready1message = YUKI.N> 프로그램 초기화 중.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 skinmessage 박스에 나타날 메시지를 정의합니다.
ready2message = YUKI.N> 입력된 블로그에 새로운 정보가 등록되면 알림 메시지 출력. ;블로그 탐색을 시작하게 될 때 skinmessage 박스에 나타날 메시지를 정의합니다.
whatcom = 댓글
whattrack = 트랙백
whatnoti = 댓글 알림
whatguest = 방명록
new1message = YUKI.N> 새로운
new2message =  정보를 발견.
waittime = 10 ;새 메시지의 알림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단위 : 초) 이 변수의 정의가 없을 때에는 기본값이 10초로 정해집니다.
;위의 정보들로 새로운 댓글/트랙백/방명록/댓글 알림이 발견되었을 때 출력하는 메시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new1message (whatcom, whattrack, whatnoti, whatguest) newmessage2 의 순서로 메시지가 출력되게 되어 있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로써 사용자가 직접 쉽게(?) 스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잘 만든 스킨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제 블로그나 제 전자우편 등으로 글을 남겨 주십시오. 제 블로그에서 소개하거나 알리미 배포에 포함하여 더 멋진 스킨들을 더 많은 사용자 분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