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구글 크롬 업데이트 다시 시작 오류 해결 방법


제법 얼마 전부터, 가끔씩 구글 크롬(Google Chrome) 브라우저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문제를 알게 되었다. 메뉴에서 [Google 크롬 정보]를 눌러 수동으로 업데이트 확인 및 새 버전 설치를 하려고 하면, 새 버전이 설치는 된 것 같은데 [다시 시작]을 눌러도 여전히 예전 버전으로 나타나는 것이었다. Restart Google 크롬 to finish updating이라는데, Restart를 해 줘도 업데이트가 완료가 안되고 위 스크린샷의 화면만 계속 반복되는 문제가 있었다.

가만히 놓아 두다 보면, 또 알아서 업데이트가 되어 있기도 해서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자꾸 같은 문제가 반복되다보니 이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했다.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Chrome 정식 버전(다른 PC에서), Chrome Dev 빌드, Chrome 카나리아(Canary) 빌드 모두 같은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좀 불편했다.

일단 구글 크롬 혹은 구글 크롬 카나리아 빌드가 설치된 폴더를 열어 보니, 새로운 버전의 파일이 설치는 되어 있는데 크롬 실행 시 옛 버전으로 실행이 되는 것으로 보아 무언가 레지스트리 연결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다시 시작을 위해 크롬이 종료되면서, 작업을 완료하기 전에 먼저 프로세스가 종료되어서 일어나는 문제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간단한 해결책으로 새 버전의 파일을 덮어쓰기하는 것도 생각해 보았는데, 그보다는 연결 문제로 접근하는 게 궁극적인 해결책이 아닐까 했다. Chromium 사이트에 등록된 Issue들을 검색해 보니, 이 문제에 관해 보고된 글이 있었다. 완벽한 해결책은 아직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가 보고된 이상 일단 나중에 이 문제가 해결될 거라는 생각은 들었다.

그리고 이 글에는, 내가 궁금해 했던 레지스트리 연결에 관해 레지스트리에서 몇몇 값들을 삭제한 결과,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고 [다시 시작] 요청 메시지가 반복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는 답글이 달려 있었다. (궁극적인 해결책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는 정상적으로 완료된다.)

그래서 이 해결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해결책 A

1.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선택하고, regedit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2. 메뉴의 왼편 탐색 창에서, 컴퓨터 -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Google - Update - Clients 항목을 찾는다.

3. 그 아래에 보면 {4ea16ac7- 어쩌고 하는 항목이 있는데, 그것을 선택한다. (여러 개의 항목이 있다면 눌러 보면 뭔지 금방 알 수 있다. 오른편 탐색 창에 아래 스크린샷처럼 정보가 나타난다. 카나리아 빌드라면 {8A69D345- 어쩌고라는 항목에 있을 것이다.)


4. 위에서 보듯, name과 pv를 제외한 나머지 값들을 모두 삭제한다. 그리고 크롬을 실행해 업데이트 확인을 해 보자.


5. 위에서 보듯, 다시 시작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고 성공적으로 최신 버전이 실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혹시나 해서, about:memory를 통해 다시 한 번 실행 중인 크롬의 버전을 확인해 보았다.

문제 없이 최신 버전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위 스크린샷에서는 Chrome dev 빌드를 사용했으나, 카나리아 빌드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의 방법을 통해 다시 시작 업데이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아마 정식(stable 빌드) 버전이나 beta 빌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수정해도 다시 업데이트가 나타나면 또 다시 시작이 반복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즉, 위의 해결책은 일회적인 방법에 불과했다.

* 해결책 B

그래서 다시 regedit를 통해 해당 레지스트리 값을 열어보니, cmd 항목이 눈에 띄었다. 현재 카나리아 빌드라면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 SxS\Application\9.0.574.0\Installer\setup.exe" --rename-chrome-exe --chrome-sxs의 값을 가지는데, 아마도 이 명령어가 업데이트를 완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걸 그대로 복사해서 실행시켜보니 역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아마도 이 또한 일회적인 방법에 불과할 것이다.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한 업데이트가 나왔으면 좋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