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하이든 - 현악 4중주 62번 C장조 「황제」 2악장


Franz Joseph Haydn - String Quartet No. 62 in C major op. 76-3 Hob. III: 77 "Emperor"
 II. Poco adagio. Cantabile

Kodaly Quartet
Attila Falvay, Tamás Szabo (Violins)
Gábor Fias (Viola)
János Devich (Cello)

Producer: Janos Matyas
Engineer: Istvan Zakarias
1988/06/17-19 (ⓟ 1988)
Italian Institute, Budapest
NAXOS

* 위 음원은 1987년 7월 이후에 공표됐으며 녹음된 지 20년이 지나서 저작인접권이 만료되었다.[각주:1]

 하이든의 현악 4중주「황제」중 2악장을 올려본다. 이 2악장엔 '황제 찬가'로 유명한 선율이 주제로 제시되어 있고, 네 가지의 변주곡이 그 뒤를 따른다. 이 곡은 영국 국가에서 자극을 받아 작곡되어, 프란츠 2세에게 바쳐진 곡으로서 품격과 권위의 표현을 예술적인 경지로 승화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제 선율은 지금은 독일 국가로 쓰이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개신 기독교회의 찬송가(245장 시온성과 같은 교회)로도 알려져 있다.)

 이 2악장의 주제 선율은 내가 참 좋아하는 멜로디 중 하나인데- 국가로 따지자면 두 번째로-, 마침 괜찮은 음원이 YouTube에 있기에 가져왔다. 영상은 해당 페이지에 달려있는 댓글의 말마따나 지루하기 그지 없지만, 소리의 품질이 YouTube에 올라와 있는 다른 영상에 비해 좋고 음원의 출처를 명기하여 놓았기에 이 영상을 선택했다. 특히 GoClassic의 설명에 따르면, 저 음원은 저작인접권이 만료되어 저작권 걱정을 할 필요 없이 업로드가 가능하다고 해서 이렇게 포스팅했다.

 상세한 해설로는 이남재 교수(한국교원대. 음악학)의 글을 링크한다.

  1. http://www.goclassic.co.kr/records/search.html?code=records&genre=%BD%C7%B3%BB%BE%C7&keyfield=fid&key=2340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