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Windows XP를 Windows 7 스타일로 바꾸기

 Windows XP를 Windows 7처럼 모습을 바꾸어 주는 NiwradsoftSeven Remix XP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깔끔하니 예쁜 테마인 것 같아 (이제 슬슬 Vista 테마에 질리기도 하고) 설치해 보았는데, 단순한 테마 교체 프로그램이라고 하기엔 꽤 많은 것들을 바꾸어 준다.

 바탕 화면이나 메뉴 디자인 같은 것들은 물론이고 소리, 마우스 커서, 기타 Windows 환경에서 나타나는 UI들을 꽤 Windows 7 처럼 바꾸어 준다.[각주:1] 설치 중인 파일 상황을 보고 있자니 explorer.exe나 urlmon.dll 같은 파일들까지 Seven Remix XP가 바꾸어놓던데, 정말 꽤나 윈도우를 바꾸어 놓는다.

 현재까지 써 본 결과는 꽤 만족스럽다. 무엇보다도 Windows 7 스타일의 UI가 제법 괜찮다. Windows 7도 물론 곧 나온다지만, 내 PC에 Windows 7을 돌리는 것은 무리일 것 같아서 이렇게 XP에서 비주얼만 바꾸어 보았는데 (비주얼이 기본과 많이 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비해 속도가 떨어진 느낌도 없어 좋다. (그러고보니 Windows 7은 Windows Vista보다 빠르다는데, 약간 기대는 된다.)

 다운로드 및 프로그램 소개는 http://www.niwradsoft.com/blog/seven-remix-xp/ 에서 할 수 있다. (살펴보니 XP to Windows 7 외에도 Vista to Windows 7이나, XP to Windows Live 등의 여러 가지 윈도우 UI 변경 프로그램이 있었다.) 단순히 setup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실행만 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 간편하다.

* 약간 아쉬운 점은, 해외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므로, 맑은 고딕 폰트를 사용하게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UI를 변경한 후, 사용자가 직접 디스플레이 설정-화면 배색에서 UI 폰트를 맑은 고딕으로 바꾸어 주어야 하는 정도의 번거로움은 있다.

* 단, 일부 XP 환경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시스템 부팅-로그온 시에 RCINT Failure String Table ID NOT Found 어쩌고 하는 오류가 발생하고 (Shutdown.exe를 이용해도) 시스템 다시 시작이나 시스템 종료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나도 이 문제 때문에 잠시 불편을 겪었는데, 다행히 곧 해결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검색 엔진에서 찾아보니 해결책이 보이지 않기에 내가 해결한 방법을 올려둔다.)

간단히 쓰자면, 이 문제는 Seven REMIX XP가 설치한 LogonUI.exe와 원래 윈도우 간의 충돌 문제로 보인다. (물론 Seven REMIX XP가 아니더라도 이 문제는 발생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대개 XP의 비주얼 스타일을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았다.)
 
1. 검색 엔진 등을 통해 안전히 작동하는 LogonUI.exe를 얻은 후에, (파일명은 다를 수 있다) 
2. 이 파일을 파일명을 LogonUI.exe가 아닌 다른 .exe로 바꾼 후에 (예를 들면 LogonUIV.exe라든가) 
3. Windows\System32 폴더에 복사한 후,
4. 시작 메뉴-실행-Regedit에서 내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을 찾아,
5. UIHost 항목의 값을 3번에서 넣은 파일명으로 바꾸어준다.
6. 여기까지 완료한 후, 재부팅을 한다. -끝-

 나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는데, 이 방법이 다른 환경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최적화 등이 되어있지 않은 순수한 XP라면 이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아무튼, 여러 가지 Windows 7용 테마도 들어 있고, 작업 표시줄도 그럴싸하게 바뀌어 주는 등[각주:2] 제법 달라진 Windows XP를 쓸 수 있어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이라,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1. 비스타에서 따온 것들도 제법 되고, 또 어쨌거나 XP인 만큼 반투명 효과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본문으로]
  2. 작업 표시줄 투명화는 되지 않으므로, 원한다면 별도로 transbar같은 프로그램를 통해 투명화를 해 주어야 한다.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