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일본 호텔 중 후쿠오카 호텔 랭킹 순위 조사
Lawlite Researches

 전에 올렸던 오사카 호텔 순위 조사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후쿠오카의 호텔들을 대상으로 한 순위 조사를 해 볼까 한다. 전의 포스팅을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이 조사는 객관적인 호텔의 질적 평가나 실제 통계치에 근거한 인기 순위 조사는 아니다. 간접적으로 단지 참고만 해 볼 수 있을 뿐이다. 역시 이번에도, 평점 부여와 함께 작성된 리뷰가 많은 호텔패스, 그리고 잇큐(ikyu.com) 닷컴의 예약 랭킹을 알아보았다.

1. 호텔패스 리뷰 분석

 호텔패스에 올라와 있는 후쿠오카 호텔 리뷰의 갯수는 현재 대략 60여개이며, 개개의 리뷰들은 리뷰어가 본문 외에 스마일 1개에서 스마일 5개까지의 호텔 점수를 별도로 매겨놓았다. 스마일 개수에 따라 각각 1,3,5,7,9점을 부여한 후 평균 점수를 산출해 보았다. 또한, 리뷰가 1개뿐인 호텔은 모두 계산에서 제외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텔패스에서 2개 이상의 리뷰가 작성된 후쿠오카 지역 호텔은 10개밖에 없었다. 클리오 코트나 컴포트 호텔, 선라이프 호텔 등 저렴한 가격대에서 괜찮게 이용할 수 있는 호텔들이 리뷰 갯수도 많고 점수도 나쁘지 않게 받아, 여행객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후쿠오카 최고의 대형 호텔이라면 역시 그랜드 하얏트 후쿠오카겠지만, 가격대가 높은 만큼 리뷰의 갯수도 적다. 니시테츠 그랜드 호텔의 순위가 낮게 나온 것은 작성된 리뷰가 2개 뿐인데, 그것이 극단적으로 스마일 1개와 스마일 5개로 갈려버렸기 때문이다. 리뷰의 갯수가 쌓인다면 충분히 순위를 꽤 올릴 수 있는 호텔이라는 생각이다. (리뷰의 갯수가 부족한 만큼, 통계의 의미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2. 잇큐(一休, ikyu.com) 랭킹

 ikyu.com에서는 최근 1주일 간의 예약 실적을 바탕으로 랭킹을 산출하고 있다. 많이 이용한 호텔인 만큼,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대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뜻이 될 테니 인기도 혹은 예약 랭킹 순위도 충분히 참고할 만한 잣대가 될 수 있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쿠라 호텔이 잇큐 랭킹에서 꾸준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만엔 정도의 가격에 좋은 호텔과 교통편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호텔패스에서의 순위와 달리, 니시테츠 그랜드 호텔이 상위권으로 도약한 것이 눈에 띈다. 역시 잇큐닷컴은 고급 호텔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호텔패스와는 분포가 다른 것이 특징이다. 좀 더 여유로운 여행자거나, 배낭여행객보다는 비지니스 맨들의 선택이 좀 더 반영된 듯 싶다.


 여기까지, 호텔패스와 잇큐닷컴이라는 두 일본 호텔 예약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는 후쿠오카 지역 호텔 인기 순위를 살펴 보았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위 사이트들에서 취급하지 않거나 혹은 이용객이 적어서 순위에 들지 못한 좋은 호텔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WITH THE STYLE FUKUOKA라든가, 에버그린 마리노아(EVERGREEN MARINOA) 같은 호텔들은 비록 가격대가 비싸긴 해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인 호텔 아니던가. 필자 개인적으로는 가격을 일절 생각하지 않고 가장 가보고 싶은 후쿠오카의 호텔을 들어보라면 WITH THE STYLE 후쿠오카를 꼽을 듯 하다. 물론 가격도 아마 가장 비싸겠지만.

 즉, 다시 말하지만 이 순위는 호텔의 질적 평가 그대로가 아니라 사람들이 주로 선택하는 것을 조사한 순위라는 것이다. 좋은 물건은 사려는 사람이 많은 법이니까, 참고할 만한 셈.

Lawlite Researche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