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티스토리 베타테스터 미션 #5
* Release Note (2008/00/00, Build 0000)
 
- 내용

 첨부파일
▲ Program 다운로드하기


○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

 설명 부분

 이 문서는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인 '서식' 기능을 활용해 작성한 페이지입니다. 서식 기능은 간단히 말하면, 이미 완성시켜놓은 서식을 글을 쓸 때 불러와 거기에 새로이 내용만 붙이면 금방 형식을 갖춘 글을 쓸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이 기능이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일단 저는 몇 가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배포를 해오고 있는데- 새로운 버전을 배포할 때마다 예전 버전의 본문 글을 복사해와서 다시 새로운 글쓰기를 위한 빈 문서에 붙여넣고 거기에 내용을 덮어쓰는 식으로 배포용 포스팅을 작성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서식 기능을 활용하면, 미리 그런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부분들을 만들어두고 서식 불러오기만 한 번 눌러주면 저절로 그 내용들이 본문으로 나타나니 편리하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이 글에서는 베타 테스트 미션을 위해 서식을 일반적인 프로그램 공개의 형태로 만들어보았는데, 실제로 제가 사용하기 위해 만든다면 미리 위 서식에 보이는 프로그램의 설명이라든가, 스크린 샷 등 프로그램 버전 업이 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부분들을 채워넣고 프로그램별로 서식을 만들어 쓸 것 같습니다. 그게 편리할테니까요.

 하여튼, 새로운 티스토리의 '서식' 기능: 처음 보았을 때엔 처음 보는 기능이니만큼 뭘까- 하기도 했었는데, 막상 써보니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에디터 자체의 아쉬운 점이기도 하겠습니다만) 서식을 좀 쓸만하게 만들려면 HTML을 건드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HTML 상태에 들어가서야 비로소 이것저것 좀 자잘한 것들까지 마음에 들게 수정할 수 있더라고요. 어떻게 보면 웹 위지윅 에디터의 발전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