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IE9 RC vs Chrome 11 브라우저 속도 벤치마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드디어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하 IE9)의 RC(Release Candidate) 버전을 공개했다. 기대하고 있었던 IE9의 RC 버전이라 바로 설치해 보았는데, 빨라진 속도도 속도지만 디자인이 매우 깔끔해졌다는 느낌이 들었다. 

평소 주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 카나리아 빌드(Google Chrome Canary 11.0.662.0)과 속도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서, 흔히 쓰이는 웹 브라우저 벤치마크 사이트인 피스키퍼(Peacekeeper)와 선스파이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SunSpider Javascript Benchmark)를 통해 두 브라우저의 점수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1. Futuremark Peacekeeper - The Browser Benchmark

먼저 종합적으로 브라우저의 성능을 측정해주는 피스키퍼를 이용해 본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가급적이면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작업은 하지 않았고 동일한 환경에서 벤치마크를 실행했다. 당연히 모두 GPU 가속을 사용하였고, 확장 프로그램 같은 것은 모두 설치하지 않았다.


총점에서는 역시 구글 크롬(카나리아 빌드)이 IE9 RC보다 높았다. 크롬 정식(Stable 빌드)으로도 테스트해볼까 하다가, 그걸 또 설치하기는 귀찮아서 하지 않았다. 비록 IE9 RC의 벤치마크 점수가 크롬 카나리아보다 낮게 나왔지만, 부분별로 뜯어보면 IE9 RC도 꽤나 선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사실 실제로 사용하면서 체감하는 속도 차이는 잘 '모르겠다'이다. 혹시나 해서 같은 페이지를 자꾸 새로고침해 화면이 나타나는 걸 보니, 크롬 카나리아 빌드 쪽이 때로는 아주 약간 빠른 것 같긴 한데(Webpage Prerendering 옵션을 활성화해서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이제 다른 브라우저들 못지 않게 빨라졌다는 결론을 내려도 될 것 같다.

2. SunSpider Javascript Benchmark

선스파이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에선 말그대로 자바스크립트의 실행 속도만을 잰다. 따라서 종합적인 브라우저의 성능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없진 않으나, 사실 자바스크립트가 워낙에 어느 사이트를 가나 엄청나게 많이 쓰이다보니 그런 점에선 브라우저의 속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바가 있다. 또, 그런 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벤치마크이므로 한 번 해 보았다.

* 아래의 결과는 해당 테스트의 결과로, 정해진 자바스크립트가 완료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 따라서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


이번에는 IE9 쪽이 크롬보다 빨랐다. 예전에 뉴스에서 IE9가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라는 기사를 여러 번 보았는데, 그게 바로 이 선스파이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의 결과를 가지고 보도한 것이다.

3. 소결

아직 RC 버전인만큼, 더욱 개선된 정식 IE9를 기대해본다. 이번 RC 버전이 보여주고 있는 퍼포먼스는 일단 아직까지는 만족스러운 편이다. 디자인도 시원할 뿐더러, 속도도 빠르다. 물론 호환성 문제는...... (당장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IE9로는 글쓰기 에디터에서 사진 업로드가 되지 않았다.) 정식 버전 출시 이후에나 많이 개선되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도 IE8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최고 수준의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와 GPU 가속 렌더링 덕분에 IE9는 웹브라우저간의 속도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만한 힘을 얻었다. (이 두 가지면 일반적인 실제 웹서핑 환경에서의 체감 속도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느려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설치한다.'는 이야기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도 될 법 싶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