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씨게이트 모멘터스 XT -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I. 들어가며

지난 번에 작성했던 [씨게이트 모멘터스 XT - 내가 쓰고 있는 모멘터스 XT]에 이어, 이번 주에는 모멘터스 XT의 추천사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체험단 활동의 마지막 미션입니다. 다시 한 번 체험단 활동에 대해 간략히 쓰자면, 총 4주 간에 걸쳐 다음과 같은 4개의 글을 작성하는 미션이 주어졌었습니다.

1. 모멘터스 XT 체험단 발대식 참관기 혹은 모멘터스 XT 장착 관련 내용
2. 모멘터스 XT 성능 비교 관련 내용 (부팅, 프로그램, 인터넷 등)
3. 모멘터스 XT 활용기 (1) : 나는 이렇게 활용하고 있다
4. 모멘터스 XT 활용기 (2) : 내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멘터스 XT

혹시 모멘터스 XT에 관해 들어보신 바가 없으신 분이 이 글을 읽으시고 계시다면, 모멘터스 XT에 관한 자세한 소개로서 예전에 작성했던 모멘터스 XT에 관한 글을 참조해 주십시오. 모멘터스 XT에 관한 소개나 장착 관련 내용, 성능 평가 및 사용기 등은 지난 번의 체험단 활동을 통해 작성하였으므로, 바로 모멘터스 XT의 두 번째 활용기, '내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멘터스 XT'로 들어가겠습니다.

II. 모멘터스 XT의 현재 위치


2010년 9월 30일 현재, 모멘터스 XT의 가격은 18만원입니다. 사실 만만한 가격은 아닙니다. 비록 용량이 꽤 적긴 하지만 모멘터스 XT보다 더 가격이 낮은 SSD도 있고, 일반적인 HDD라면 가격 차이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라는 특징처럼 SSD의 고성능과 HDD의 대용량을 적절히 섞다 보니 SSD의 비싼 가격도 섞일 수밖에 없었겠죠.

일단 노트북용 제품(2.5인치)이니만큼, 먼저 다른 노트북용 저장장치- 2.5인치 HDD나 SSD-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PC 부품 전문 사이트인 다나와에서 2.5인치 HDD의 인기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놀랍게도 현재 다나와 2.5인치 HDD 인기 순위에서 씨게이트 모멘터스 제품들이 1위부터 4위를 휩쓸고 있었습니다. 모멘터스 XT는 18만원이라는 고가에도 인기 순위 2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하나의 드라이브만을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에서 빠르면서도 용량이 넉넉한 저장 장치에 대한 수요가 많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또 하나의 선택 대안이 될 수 있는 SSD와 가격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모멘터스 XT가 4GB의 SLC SSD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라지만, SSD만큼 폭발적인 성능 향상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SSD는 용량이 작을 뿐더러, 용량 대비 가격은 역시나 비쌉니다. 만일 SSD를 구매하기 위해 알아본다면, 비록 용량이 적긴 하지만 체감 성능이 괜찮고 가격이 저렴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인텔 X25-V 40GB나, 가장 인기있는 SSD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인텔 X25-M G2 MainStream 80GB, 최근에 출시되어 SATA3을 지원하며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주어 화제가 된 RealSSD C300 64GB 정도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노트북을 통해 영화를 본다거나 하면서 대용량의 파일을 많이 저장해 두기엔 SSD는 용량이 적은 것이 역시 부담입니다. 최신 게임은 10GB에 가까운 용량을 가진 것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죠. 데스크탑에서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결국 하나의 저장 장치만을 장착할 수 있는 노트북에서는 큰 용량을 원한다면 SSD를 달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빠른 속도- 일반적인 노트북용 HDD는 5400rpm의 느린 속도를 가지고 있는데, 7200rpm에 SSD 캐시까지 달린 모멘터스 XT로 5400rpm HDD에서 교체했을 경우 노트북 사용시 큰 체감 성능 향상이 기대됩니다.-와 500GB라는 큰 용량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III. 노트북 사용자라면 모멘터스 XT를!

이제 모멘터스 XT를 어떤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지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것처럼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아무래도 모멘터스 XT는 원래 2.5인치 노트북용으로 나온 제품이고 데스크탑에선 여러 개의 드라이브를 장착할 수 있으니, 데스크탑 사용자에겐 그다지 매력이 없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용량 HDD와 함께 고속의 SSD를 장착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HDD는 씨게이트 제품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

다음 두 가지 사항에 공감하시는 노트북 사용자시라면 모멘터스 XT의 구매를 고려해 보십시오.

1. 노트북의 느린 속도가 불만이다.
- 부팅, 인터넷 웹브라우저 속도, 그 외 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속도까지- 느리시다면 모멘터스 XT로 HDD를 교체해 보세요. 아마 현재 사용하고 계실 5400rpm의 2.5인치 HDD보다는 월등히 빠른 속도로 (3.5인치 7200rpm을 사용하는 것보다도 더 빠른 느낌을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완료되는 작업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SSD를 구매하려는데 용량이 적어 아쉽다.
- 더 빠른 속도를 위해 SSD를 구매하신다고요? 물론 SSD는 매우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만, 아시고 계시는 것처럼 용량이 적습니다. 노트북이라서 HDD를 하나 더 달 수도 없죠. 게다가 용량 대비 가격도 비쌉니다. 비록 모멘터스 XT도 18만원으로 가격이 만만하진 않지만, 앞서 본 것처럼 빠른 속도와 더불어 500GB라는 큰 용량을 함께 제공합니다.

그리고 모멘터스 XT는 5년이라는 긴 보증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5 YEARS LIMITED WARRANTY, 5년간 무상 서비스) 보통 노트북의 교체 주기를 생각하면 충분하고도 남을 시간입니다. 만일 나중에 더 성능이 좋은 새로운 노트북으로 교체한다 하더라도, 모멘터스 XT만은 꾸준히 새 노트북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을 좋은 제품입니다.

IV. 나가며

이상으로 모멘터스 XT 체험단 미션의 마지막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한 달간 총 4개의 글을 작성하는 미션을 드디어 끝냈습니다. 사실 한 달에 글 4개 쓰는 게 쉬울 줄 알았더니, 생각보다는 만만치가 않더라고요. ^^; 어쨌건 마침내 모든 미션 글을 작성하고 나니 모멘터스 XT의 성능만큼이나 시원한 느낌입니다. 좋은 제품을 체험단 활동을 통해 접할 기회를 주신 씨게이트 이벤트 관계자 분들께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씨게이트의 멋진 제품들을 접해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