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UTime 시리즈에 대한 몇 가지 오해와 설명
현재까지 SNUTime, KUTime, YONTime, HUFSTime, HongikTime의 (이상 공개일 순) 다섯 개의 UTime 프로그램이 제작, 공개되었습니다. 어느덧 기대 이상으로 각 대학의 많은 학생 분들이 고맙게도 찾아주시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만,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오해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을 수 있고, 또 제가 충분히 UTime들에 대해 미처 설명하지 못한 점이 있어- 이렇게 별도의 글을 빌어 좀 더 자세히 설명할까 합니다.

* 이 글은 UTime들에 대한 매뉴얼이나 FAQ는 아닙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이 종종 오해하시는 사항들에 대한 답변이라고나 할까요.

1. SNUTime과 다른 UTime 프로그램 간의 관계

- SNUTime은 2007년 2월에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그 후 개량을 거듭하여 2008년 8월에 이르러, '다른 대학교의 학생 분들에게도 (이왕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이고 하니)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해서 KUTime 등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SNUTime의 구조를 각 대학에 맞게끔 바꾸어주고, 각 대학별 교양 영역이나 자잘한 문구- 예를 들어 교과목번호, 학수번호, 학정번호 등 각 대학마다 그것(?)을 뜻하는 공식 용어가 다 다르더군요- 등을 수정하여 실제 해당 대학의 재학생이 쓰기에 최대한 이질감이나 불편함이 없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각주:1]

 SNUTime을 만든 지 1년 반이 지나서야 이러한 변환을 하게 된 것은 그때까지 SNUTime의 완성도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었고, 또 해당 대학의 재학생이 아닌 타대생인 제가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될까 저어했기 때문입니다만, 그동안 SNUTime을 알게 되신 타대 분들이 자교용의 제작을 요청하신 경우도 있었고, SNUTime 또한 다른 대학용으로 바꾸어도 그리 손색이 없을 만큼 어느 정도 완성이 되었다고 생각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하다못해 몇년 전만 하더라도, 컴퓨터나 인터넷을 그저 놀거나 과제를 하는 용도라고만 생각을 했었는데, 오늘날 이렇게 UTime 시리즈를 통해 다른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점이 뿌듯하고, 또 다른 사람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점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2. UTime이 수강편람을 가져오는 방법

- UTime은 각 대학교의 로그인하지 않아도 볼 수 있게끔 공개된 수강편람 조회 웹페이지의 자료를 다운로드해 옵니다. 서버의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속하진 않습니다만, 일반 이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수강편람 조회 사이트에서 얻은 결과물과 동일한 결과물을 HTML 상태로 내려받아 HTML 태그를 제거하고 Microsoft Access에서 읽을 수 있는 MDB 파일로 만듭니다.

현재, SNUTime의 경우 : http://cupido.snu.ac.kr:8000/ssg/Ssg02102.jsp (조회 후 나타나는 자료받기 버튼을 눌렀을 때 연결되는 주소)

KUTime의 경우 : http://sugang.korea.ac.kr:7080/lecture/LecMajorSub.jsp (전공의 경우) http://sugang.korea.ac.kr:7080/lecture/LecEtcSub.jsp (교양 등 그 외의 경우)

의 주소에서 각 시간표 정보를 URLDOWNLOADA Wininet.dll API를 이용하여 다운로드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시간표 정보는 상술한 바와 같이 MDB 파일로 변경되어 각 UTime에서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에 사용자 PC의 UTime은 오로지 각 대학의 수강편람 서버에만 접속, 통신합니다. UTime 수강편람 마법사의 실행 중에는 수강편람 정보의 저에 의한 일체의 간섭, 재가공이나 재배포 등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UTime 수강편람에 나타나는 정보가 잘못되었다든가, 누락되었다든가 해도 제가 수강편람을 수정해드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UTime에 오류가 있다면 그 오류를 고쳐 UTime이 정상적으로 수강편람을 읽을 수 있게 할 뿐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인터넷 검색 엔진이 다른 웹 사이트들을 긁어서 저장해 두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 완료한 그 순간, 학교 서버에 있는 수강편람 정보와 동일하게 사용자 PC의 UTime 수강편람 정보가 동일하게 되면서 사용자는 최신의 수강편람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웹에서 제공되는 시간표 서비스처럼 따로 운영자가 수강편람 데이터베이스를 자체 서비스에 탑재하거나 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3. UTime에서 조회한 수강편람과 각 학교 수강편람 사이트에서 조회한 결과가 다를 때

- 수강편람 정보가 수강편람 사이트의 정보와 다르거나 일부가 누락된 경우에는 사용자 PC에 입력된 수강편람이 오래되어서 (그 사이 학교 서버의 정보가 변경된다거나) 일어나는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개 수강편람 마법사를 다시 실행하시면 학교 사이트에서 조회한 결과와 문제없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제게 피드백 주시면 확인 후 UTime의 읽기 방식에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해드리겠습니다.

4. UTime의 기능과 수강신청

- UTime은 오로지 수강편람 정보를 쉽게 조회하고 미리 시간표를 짜볼 수 있게끔 하는 프로그램이지, 실제의 수강신청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또 그에 관계되는 기능을 전혀 탑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5. UTime는 사용하기가 어렵다?

- 제 블로그라는 틀 안에서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 배포 사이트에 비해) 설치 파일이 어디 있는지 찾기도 어렵고, 웬지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각외로 많으신 듯 합니다. UTime을 처음 만들 때부터, 매뉴얼을 읽지 않아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자 노력하였습니다만- 포함된 기능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이를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 듯 했습니다.

저는 이게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론, 단순히 Setup.exe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 화면 오른쪽 위의 검색 칸 혹은 오른쪽 아래의 수강편람 영역에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 외의 기능들은 사용자의 검색을 도와주는 부가적인 기능들인 셈입니다. 아무튼, 최대한 매뉴얼이나 설명문을 자세히 준비하고자 하였습니다만, 제가 미처 잘 준비하지 못한 탓도 있고, 또 읽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이런 의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 어려운 프로그램은 아니라 여겨주셨으면 합니다.

6. 추가적인 UTime의 제작

- 현재로선 계획이 전혀 없습니다. 이미 제작 완료된 UTime들의 경우에도 오류를 수정하거나 간단한 기능을 개선하는 수준의 업데이트를 제외하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나 관련 진로에 있는 사람은 아니고 해서, 현재로선 따로 많은 시간을 낼 만한 여유가 그리 없기 때문입니다.

소스 코드에 대한 문의를 해 오시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UTime들은 Visual Basic 6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전체 소스를 공개하여 필요한 분들은 직접 수정, 개발하게끔 해 드릴까 하는 생각도 해봤었습니다만- 문제는 제가 이런 프로그래밍을 2006년 말 즈음에 SNUTime을 제작해 볼까 하면서 처음으로 익히기 시작한 것이라 초기의 소스가 대단히 지저분합니다. 그래서 소스를 공개하기는 좀 부끄럽고요.

7. 제작자의 이야기

- 처음 이 프로그램이 공개될 때에는 소규모 게시판 정도에서 흘러다니는 프로그램 정도를 생각했었습니다만, 뜻밖에도 반응이 좋고 사용자 분들의 수도 늘어나 5개 대학에까지 이르게 되면서 너무 많은 분들이 사용해주시는 프로그램이 된 것 같아, 부족한 점이 없지 않나 걱정되기도 합니다만 제작자로서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작자인 저에 대한 이야기를 약간 드리자면,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었기 때문에 제가 공대생이라든가, 예전부터 프로그래밍을 잘 한 사람이었다느니, 혹은 제 아이디가 Lawlite이므로 법대생이라든가, 사법시험 준비생이라는 이야기가 있는 등의 제 개인에 대한 이야기를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서 간혹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위의 이야기는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정확한 것이든, 부정확한 것이든 제 개인에 대한 정보가 저를 거친 게 아닌데 인터넷에 떠다니는 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이 블로그 방명록이나 제 이메일을 통해 주십시오.

그리고 UTime은 저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며, 어느 학교로부터 공식적인 인정을 받은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따라서 만에 하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인한 책임은 사용자 약관에 의해 사용자에게 귀속됨을 유의하여 주십시오. 아울러 이 프로그램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개발되어 완전히 공개 배포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누구나 이 프로그램을 재배포 및 링크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UTime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 궁금한 것이 있으시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제게 남길 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이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급적이면 UTime에 대해서는 제가 올린 사용자 매뉴얼이나 블로그 글의 알림말을 읽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이 블로그에 있는 여러 안내의 글을 읽지 않으시고 프로그램을 바로 다운로드만 하셔서 이용하시는 덕분에, 프로그램에 틀림없이 있는 기능을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그를 이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계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1. 제 생각엔 아쉽게도 연세대학교용 YONTime의 경우엔 미진한 점이 있습니다. (양 캠퍼스간 수강편람 페이지 형식이 다르긴 하지만) 다른 대학들처럼 지방캠퍼스용 UTIme을 함께 만들지 못했고, 또 무엇보다도 수강편람 영역의 구성 방식이 UTime이 가지고 있던 구조와 달라 사용자에게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