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KUTime 1.1A Easy Tutorial - 사용자 안내
KUTime을 공개한 지도 벌써 반 년은 되었는데, 그동안 변변한 사용자 매뉴얼 하나 공개하지 못했던 점을 아쉽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에 씌어졌던 SNUTime의 매뉴얼이 너무 딱딱하고, 예시를 들기 보다는 기능을 설명하는 데 치우쳤던 단점을 고려하여 새롭게 KUTime의 매뉴얼을 사용자가 실제 사용함에 있어서 필요한 주요 기능의 예를 드는 관점에서 써 보았습니다.

매뉴얼을 공개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KUTime의 제 기능을 다 활용치 못하시는 분들도 많고 해서- 사실 매뉴얼을 공개한다해도, 얼마나 많은 분들이 매뉴얼을 함께 보실 지는 의문이긴 합니다만- 이렇게 간단한 매뉴얼을 쓰게 되었습니다. KUTime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 쯤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먼저, KUTime은 수강편람 마법사라는 기능을 통하여 sugang.korea.ac.kr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수강편람 데이터를 다운로드합니다. 수강신청 서버에 나타는 수강편람 자료를 그대로 실시간으로 가져오는 것이므로, 수강편람의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 이를 별도로 갱신할 필요 없이, 수강편람 마법사만 실행하면 항상 최신의 수강편람- 수강신청 서버와 동일한- 으로 시간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수강신청 서버에 있는 수강편람 전체를 다운로드한 후, 다시 KUTime에 입력시키기 때문에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사용자에게 필요없는 수강편람 영역까지 다운로드하는 것은 분명 시간 낭비일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수강편람 다운로드 조건 설정]을 통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수강편람만 다운로드하게끔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냥 수강편람 마법사를 바로 실행하는 것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로 수강편람 마법사를 완료할 수 있음은 당연합니다. (이 기능은 단과대학- 즉 수강편람의 양이 많아 모두 다운로드할 경우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도 있는 안암캠퍼스 용에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 수강신청 사이트에 등록된 수강편람 정보와 KUTime에서 나타나는 수강편람 정보가 다르다면
a. KUTime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한 지 며칠 지났기 때문에 그 사이 서버의 정보가 변경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해 주세요.
b.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수강신청 사이트의 정보와 KUTime의 정보가 다르다면 제게 알려주십시오. KUTime의 오류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b인 경우는 제게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이 문제는 통상 a의 경우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상하다 싶으면 수강편람 마법사를 다시 실행하여 수강편람 정보를 갱신해 보세요.

* 수강편람 마법사의 작동이나 수강편람을 가져오는 도중에 저에 의한 데이터 간섭이나 재가공은 없습니다. 사용자 PC에 설치된 KUTime은 오로지 sugang.korea.ac.kr 서버와만 통신합니다. 저는 일체 개입하지 않습니다. (urldownloada로 수강편람 HTML을 다운로드해 옵니다. 다운로드한 HTML을 분석하여 이를 DB화하여 사용자 PC의 KUTime에 불러들이는 것입니다)

* 수강편람 마법사 작동 도중 Exe Corrupte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KUTime이 멈춘다면, 이는 몇 가지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가장 유력한 것은 사용자의 PC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입니다. (제가 개인적인 경험으론, 알약이나 네이버 무료 백신 등에서는 검출되지 않는 바이러스가 수강편람 마법사 실행 파일 중 하나에 감염되어 카스퍼스키를 이용한 후에야 바이러스를 잡았고, 그 후에는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일부 바이러스 백신에서 KUTime의 실행 파일 중 하나를 오진하여 수정/삭제하는 것입니다만- 현재 카스퍼스키, 알약, Avast 등의 백신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바이러스 백신을 비활성화하시고 KUTime을 재설치-재시도하시는 걸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수강편람 마법사의 작동이 완료되었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수강편람을 검색하여 시간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KUTime의 검색어를 통한 수강편람 검색은 화면 우상단의 검색 칸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검색 아이콘 우측의 역삼각형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다양한 검색어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특정 단과대학이나 특정 교양 영역의 수강편람만을 보려고 할 때에는 위의 검색 칸보다 화면 우하단의 수강편람 조건 설정을 통해 강좌 목록을 보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학과 수강편람을 보고 싶다면 위의 영역 칸에서 경영학과를 선택한 다음 [위 조건의 강좌 목록 보기]를 선택하시면 경영학과 수강편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강편람 영역을 선택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A. 바로 영역 칸에 키보드로 직접 원하시는 영역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엔터를 누르시면 해당 입력 키워드가 포함된 영역의 수강편람 전체를 바로 목록으로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경제라고만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경제학과와 식품자원경제학과가 함께 검색됩니다)

B. 수강편람 영역 직접 찾기 (노란색 박스 아이콘) 을 클릭하여, 원하시는 수강편람 영역을 검색한 후 선택합니다.

C. 영역 목록을 클릭하여 연 후, 마우스로 직접 선택합니다.

어느 것이든 편하신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방법A의 경우 원하시는 영역을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검색이 되지 않음을 유의하십시오. 또, 방법A의 경우에는 화면 우상단의 검색어 입력에서 지원하는 분류 영역명으로 찾기 기능과 동일합니다.

단, [위 조건의 강좌 목록 보기] 기능은 검색어 검색 기능과는 독립적으로 이루집니다(검색어 입력 칸에 뭘 쳐 놓았더라도, 이게 여기서 적용되진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영역의 수강편람을 대상으로 검색어 검색을 할 경우에는 [목록 보기]가 아닌, [위 조건에서 검색하기]에 체크를 하신 후, 검색어 입력 버튼 등을 통해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검색된 경영학과 수강편람에서 몇 가지 과목을 선택하였음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세 과목을 시간표에 입력하였는데 이제 핵심교양 중 역사의 탐구 영역에서 강의를 넣고 싶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냥 수강편람 조건 설정에서 역사의탐구를 선택하고 [위 조건의 강좌 목록 보기]를 선택하면, 현재 입력된 경영학과 과목들 때문에 선택할 수 없는 역사의탐구 과목들까지 함께 출력되게 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화면 상단의 [빈 시간대에서만 검색]에 체크한 후, [위 조건의 강좌 목록 보기]를 선택하시면, 현재 입력된 세 과목의 시간대는 제외하고 입력 가능한 시간대에 있는 역사의 탐구 과목들만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강의 목록에서 과목을 정렬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원하는 탭을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순서대로 정렬이 됩니다.


위에서 미처 설명드리지 못했는데, 검색된 강의를 시간표에 입력할 때에는 [시간표에 넣기] 버튼을 클릭하는 것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처럼, 강의 목록에서 강의를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또 메뉴가 나타납니다. 임시로 나타난 시간표의 흰색 셀을 클릭하여도 강의가 시간표에 넣어집니다.

또, 강의 검색 목록에서 강의를 더블클릭하면 그 강의가 시간표에 넣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넣은 강의 목록에서 강의를 더블클릭하면 그 강의가 시간표에서 삭제됩니다.
(이 기능은 별도로 KUTime에 설명이 나타나 있지 않지만, 실제 이용하실 때 가장 간편한 방법 중 하나이므로 강조해 매뉴얼에 표시해 둡니다 ^^)




그 외에 KUTime이 가지고 있는 검색 기능들은 다양합니다. 비어있는 시간 뿐 아니라, 특정 시간을 정해 그 시간대에 있는 강의만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표 상에서 비어있는 셀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시간대 검색 창이 나타납니다. 그냥 해당 시간대의 강의 전부를 보시려면 별다른 조건 없이, 바로 저기서 강좌 찾기를 선택하시면 되겠지만 해당 시간대 + 특정 영역 (예를 들면 월4, 수4에 수업을 하는 핵심교양만을 찾고 싶다) 을 검색하길 원하신다면, 저기서 [닫기]를 선택한 후, 수강편람 조건 설정에서 핵심교양 전체를 선택한 후 검색하시면 되겠지요.

SMART LIFE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좀 더 사용자의 선호를 고려한 검색 옵션을 제공해 줍니다. 선택한 SMART LIFE 옵션은 다른 검색 조건과 함께 검색 조건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특정한 시간대에서만 강의를 찾으면서, 지정한 SMART LIFE 조건과도 겹치는 강의만을 찾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위 조건의 강좌 목록 보기]를 선택한다면 특정 시간대에 있는 핵심교양 중 역사의탐구만 찾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SMART LIFE에 넣을까 하다가 굳이 SMART LIFE에는 넣지 않은 기능이 상대평가/절대평가 과목 찾기입니다. 이 경우에는 강의 검색 목록에서 [상대]를 위 화면에서처럼 클릭하게 되면 정렬이 되기 때문에, 상대평가를 하는 강의/절대평가를 하는 강의를 순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 샷의 경우라면, 저기에서 한번 상대라는 것을 클릭하면 전공관련교양 중 상대평가를 하는 강의가 목록의 가장 위에서부터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또, KUTime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사용자 정의 시간대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시간표 상에 원하는 내용을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시간대가 아니라 기존의 강의 셀에 원하는 텍스트를 추가하고 싶을 때에는 강의 셀을 클릭한 후, 메모 넣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강의 셀의 색상 변경도 강의 셀을 클릭하시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KUTime을 이용한 시간표 검색은 이제 어느 정도 끝난 셈입니다. 시간표가 완성되었다면, 프린터 출력은 물론, 그림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 혹은 네이트온 등 메신저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게끔 클립보드 텍스트 등으로도 시간표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만들어 둔 시간표를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오는 것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단 수강편람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면, 이 경우에는 수강편람이 그 사이에 변경될 경우 그 변경 내역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는 있습니다)

KUTime은 최대한 직관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자 하여, 굳이 매뉴얼이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프로그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KUTime이 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탓에 그 기능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나 KUTime을 제대로 활용하고 계시지 못한 분들도 많으신 듯 하여 이렇게 매뉴얼을 늦게나마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기능을 매뉴얼에 쓰기보다는, 사용자 입장에서 실제 시간표를 짤 때 가장 자주 혹은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만을 골라 서술하고자 하여 약간 부족한 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분들이 의견을 주시면, 가급적이면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