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나의 취향을 분석하면? by IDSolution
 이드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취향 분석 테스트를 해 보았다. 이 테스트에서는 사람의 취향을 크게 여덟 가지로 분류하여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보여주는데, 그 여덟 가지란 다음과 같다.
이드솔루션 취향 분류표

(가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창의적-예술적인 아방가르드 취향, 고상하고 감수성 깊은 사모님 취향, 지적인 척 우아한 여피족 취향, 지적이고 문학적인 장인 취향, 간결하고 냉정한 로봇 취향, 현실적이고 절제된 아저씨 취향, 무난하고 보편적인 소년소녀 취향, 참신하며 톡톡 튀는 키치 예술 취향이다.

 이 이드솔루션 취향 분석법은 극과 극의, 적대적인 취향 관계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논리적인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 멜로 드라마의 감상적 묘사에 거부 반응을 보이는 것 같은 서로 상극인 취향을 구분하는 요소를 찾아내 피검사자가 어디에 속하는 지 분류하는 것이다.[각주:1]

 간단히 말하자면 특정한 취향을 상징하는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을 보고 나오는 질문에 대답하면 테스트 결과가 나온다는 것인데, 나의 테스트 결과는 <현실적이고 절제된 아저씨 취향>.

 테스트 결과 설명을 보면, 대충 방향은 (내가 생각하는 나의 취향과) 맞다. 다만, 나는 저 정도의 극사실주의나 카우보이 사진, 다른 몇몇 설명 등에는 공감이 가지 않는다- 르네 마그리트(R. Magritte)의 작품들은 얼마나 인상적인가.

 따라서 이 글의 가장 위에 있는 사분면 그림에서 보면 '현실적이고 절제된 아저씨 취향'(안경을 쓴 남자)이 4사분면에 있는데, 4사분면 내에서 약간만 왼쪽 위로 이 점을 옮긴다면 내 취향을 가장 잘 설명하는 점이 되지 않을까 한다.
  1. http://www.idsolution.co.kr/html/idsolution_system.php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