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52 TOTAL 2,586,644
릴렌트리스 Relentless : Little Big Adventure I

RELENTLESS : Twinsen's Adventure

RELENTLESS : (Twinsen's) LITTLE BIG ADVENTURE

 얼마 전, 자전거를 타고 가다 문득 떠오르는 좋은 멜로디가 있어 흥얼거려보니 틀림없이 어디선가 아주 즐겨듣던 멜로디인데- 어디서 들은 것인지 도무지 생각이 나지 않았다.

 곰곰히 생각하다 결국 집에 와서야 답이 떠올랐다. 그 멜로디의 정체는 바로 내가 어릴 적 아주 재미있게, 어쩌면 아주 근성있게 플레이했던 게임 [릴렌트리스 : 트윈센의 모험(Relentless, Twinsen's Adventure - Little Big Adventure I(이하 LBA1)]의 메인 멜로디!

 어릴 적 LBA1을 재미있게 했던 기억이 나 갑자기 다시 한번 해보고 싶어, 어디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을까 검색하다보니 내가 어릴 때 구입했던 정품 CD를 버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났다. 한참 책상을 뒤진 끝에 CD를 찾아낼 수 있었다. 케이스의 먼지를 털어내고보니 표면에 인쇄된 유통사, 동서게임채널이라는 이름도 참 오랜만에 본다.

 90년대의 향수와 함께 인스톨을 시도하니 아니나다를까, DOS 프로그램이 XP 환경에서 제대로 될 리 없다. 별 수 없이 게임 디렉토리를 그냥 하드 드라이브로 카피하고 XP에서 LBA1을 구동할 수 있게 해 주는 LBAWin을 실행했다.

 Little Big Adventure라는 제목으로 알려져있는 이 게임은, 스크린샷을 보면 한 눈에 고전 게임임을 알 수 있는 그래픽인데- 무려 1994년에 발매된 게임이다. Adeline이라는 지금은 사라진 제작사에 의해 만들어진 이 게임은 94년이라는 이야기가 무색할만큼 아주 뛰어난 (어디까지나 94년임을 생각하자) 그래픽과 사운드, 그리고 게임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 시절에 3D 그래픽과 모든 텍스트에 대한 음성 지원, 동영상과 CD 배경음악을 갖춘 게임이 있었다고 한다면 바로 LBA1뿐이 아니었을까? 'CD-ROM'라는 타이틀조차 익숙치 않던 시절이었으니 말이다.

  당시 '새우깡'을 백 개도 더 넘게 살 수 있었을 거금을 들여 (정확히 말하자면 부모님께 조른 거지만) LBA1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한 PC잡지에 이 게임의 리뷰가 실렸었는데, 우연히 그걸 보고 한 눈에 매료되었기 때문이었다. 당시로서는 정말 획기적인 그래픽도 그래픽이었지만, 무엇보다도 방대한 게임 배경과 플레이 필드가 백미였다. 초등학생의 넓은 세계, 미지의 세계에 대한 꿈과 동경, 탐험심의 발로라고 해둘까. (사실 이 성향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게임 배경 설명

게임의 시작과 동시에 나타나는 게임 배경 설명. 100% 음성 지원이 된다.



주인공 트윈센의 프리즌 브레이크! 게임 중에 등장하는 모든 대사가 음성으로도 나온다.


 인스톨도 무사히 끝났고, LBAWin을 이용하니 실행도 정상적으로 잘 된다. 아, 이 게임의 유일한 단점을 꼽으라면 너무 게임 내용이 방대해서 매뉴얼 없이는 공략이 어렵다는 점이다. NPC들의 대사를 음미하며 읽어야 스토리의 진행이나 힌트를 얻는데 한글화라고는 전혀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십여 년도 더 전에 엔딩을 보았던 그 기억과 지금의 영어 독해력을 믿고 매뉴얼 없이 'New Game'을 선택했다.

 그리고 여차저차해서(제법 게임 내용이 긴 관계로 생략!)....

최후의 결전을 앞두고



엔딩 장면. 낯익은 도시의 NPC들이 반겨준다.



트윈센의 모험은 이렇게 끝이 날까? 그렇지 않다- 후속편인 LBA2가 있다!

  ....엔딩을 보게 되었다. 역시나 참 94년도 게임 치고는 너무 잘 만들었다.

 십 년도 더 된 옛 기억이 생각보다 더 잘 떠올라서 재미있었지만, 한편으론 처음엔 그냥 배경음악만 들어보려고 인스톨한 것인데 시간을 좀 들여 엔딩까지 보다니- 게임이라고는 거의 하지 않는 요즈음에 비추어보면 시간을 낭비한 게 아닐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물론 더 큰 아쉬움은 마치 어린 시절의 환상처럼 남아있던 Planet Twinsun(게임의 배경 행성)을 다 커버린 눈으로 바라보니 꽉 차있던 무언가가 벗겨져버린 듯한 느낌이 떠나질 않는다는 것이다. 옛날같이 않다는 걸까.

 그렇지만 뭐 어떠랴, 잊고 있던 옛 추억을 다시 떠올릴 수 있었다는 것도 나쁘지 않으니까.

 YouTube에 올라온 LBA1 초반 게임 영상과 함께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Comments
  • 뜨헐 이거 그 때 그 엄청난 그래픽을 자랑하던 고전 겜 아니삼!!
    • 94년도에 이 정도 그래픽과 배경음악, 음성지원, 나름대로 3D를 갖춘 게임은 정말이지 상상하기도 어려웠는데.. (1994년에 출시된 대표적인 게임이 KOEI의 삼국지4! 대항해시대2가 1995년)
  • 맨슨형님의 경선 통과를 기리며(?) 심시티를 깔았던 나와는 삼그람 비교가
    • 이왕이면 심시티에서도 운하를 파면 어떨까!!
    • 그렇지 않아도 어제 아가씨와 이런 대화를 나누었지.

      "맨슨형 집무실 컴퓨터에는 심시티가 2000부터 버전별로 깔려 있고, 만들어 본 도시 가운데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풍경에 운하가 들어 있었는지도 몰라. 아니면 다운로드 한 도시 가운데 예쁜 도시들에는 꼭 운하가 있었을지도. 게다가 심시티에서 운하를 파면 돈도 별로 안 들고 환경파괴도 없잖아. 다시 되돌리기도 쉽고."
  • 트윈센 잼나
    트윈센 2를 비스타에서 xp 패치 깔아갖구 하는데, 사운드(음악,목소리,이펙트)가 처음에만 잠깐 나오고 조금 하다보면 전혀 안나오네요.소리 없이 그냥 하려니 넘 재미없고 썰렁해요. ㅡ.ㅡ; 무슨 방법 없을까요?
    • 글쎄요, 저도 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만.. 비스타라서 그럴 것 같은데요, 비스타에서 호환성 체크를 해 보면 어떨까요?
  • 아... 잘 보고 갑니다. 어렸을 때 매우 재미있게 했었지요... 명작 ㅠㅠ
    • 저도 초등학교 때 정말 재미있게 했었던, 명작이죠. 영어도 모르면서 하느라 스토리를 이해하기가 매뉴얼 없인 꽤나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 jay
    릴렌트리스2 CD가 있는데 세이브가 안되더라구요. 무슨 방법 없을까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카와
    저기.. 혹시 메인 메뉴에서 나오는 음악 있잖아요. lba theme 이였나? 그게 제대로 흘러나오시나요? 어릴 적 너무 좋아했던지라 다시 해보려고 파일을 받았는데(cd가 있는데 하도 오래되서 상하지 않을까 해서요.. 10년도 더 된 거고..) 메인 메뉴 음악이라든가 일부 음악이 안 나오네요.. 파일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제가 설치한 방법에 문제가 있는지 좀 알고 싶어서 이렇게 여쭤 봅니다. 혹시 cd로 깔으셨을 때 어떻게 깔으셨는지 상세한 방법도 설명해 주시면 더 감사하겠어요 :)
    • 제가 예전에 했었을 때엔 음악도 정상적으로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았고, 가지고 있던 정품 CD-ROM을 이용했었습니다.

      저도 이미 이 글을 쓴 지 좀 되어서, 자세히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LBAWIN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어느 분이 올려놓으신 설치 방법이 있네요. 그걸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이게임... 난 데모로 접하고 나서 다음 세상이 궁금해서 바로 정품구해가지고 메뉴얼 보고 끝판을 깼던 기억이나네요..
    정말 이 당시 최고의 게임이였지요... 끝판 깨고 나서 친척동생들 빌려줬더니 그놈들 이게임에 빠져서 20판 정도 끝판을 깼다더군요... 그리고 97년쯤인가 2탄 나와서 또 바로 구입하고 깨버렸네요... 2탄은 3D인데 3D가 시점 각도변환을 요즘처럼 사용자가 직접 마우스로 할수있는게 아니고 알아서 케릭터 위치에 따라 각도가 변하는 형식이였습니다.
    진짜 이게임은 퀄리티가 높고 잘 꾸며져 있는데 단점이 역시 한글화가 아쉽습니다.
    영원히 잊을수 없는 게임이죠
  • SanCho
    이 게임 제작자가 최근에 만든 퍼즐 게임입니다 ㅎ 어머니 아이패드에 깔아드렸는데 나중에 보니 200판 정도를 깨셨더라구요ㅎㅎ

    유료버전 : https://itunes.apple.com/kr/app/boxon/id472644281?mt=8
    무료버전 : https://itunes.apple.com/kr/app/boxon-lite/id476537805?mt=8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