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SNUTime 1.3 사용설명서
SNUTime 1.3 User Manual

 ☆ SNUTime은 매뉴얼이 굳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SNUTime 사용 방법은 SNUTime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 페이지의 아래쪽에 설명되어 있습니다-탑재하고 있는 기능을 모두 소개하기위해, 또 좀 더 자세한 설명도 하기 위해 사용자 매뉴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매뉴얼은 SNUTime의 메뉴와 그 기능을 각각 설명하는 방식으로 씌어졌습니다. 기타의 설명은 SNUTime 1.3 포스팅을 참고해 주십시오.


파일(F)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 시간표 : 새로운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클릭했을 때, 현재 작성 중인 시간표가 저장된 것이 아니라면 저장할 것인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시간표 불러오기/저장하기 : 작성한 시간표를 저장하고, SNUTime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로 저장 : TXT파일로 현재 시간표 목록을 저장합니다.

그림 파일로 저장 : JPG파일로 현재 시간표 그림을 저장합니다.

프린터 인쇄 : 현재 시간표 그림을 프린터로 출력합니다.

끝내기 : SNUTime을 종료합니다. 클릭했을 때, 현재 작성 중인 시간표가 저장된 것이 아니라면 저장할 것인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수강편람(S)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강편람 마법사(권장) : 정보화 포털에 접속해 자동으로 학부 수강편람 전체를 다운로드하고, SNUTime에 읽어들입니다. SNUTime이 기동된 시스템 시각에 따라 기본으로 설정된 년도/학기가 달라집니다. (예 : 2007년 7월이라면 2007학년도 2학기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고급 사용자 기능은 보통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고, 수강편람 마법사를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새 수강편람 만들기(고급 사용자) : SNUTime은 설치 직후에는 수강편람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수강편람이 저장될 수강편람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SNUTime에 입력된 수강편람이 있다면 이를 삭제하고 새로운 수강편람 파일을 만듭니다.

엑셀에서 불러오기(고급 사용자) : 비어있는 SNUTime의 수강편람 파일에 정보화 포털에서 다운로드한 수강편람 엑셀 파일을 읽어들입니다. SNUTime 내의 수강편람 조회(F4)로 접속되는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정보화 포털에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가 수강편람 조회와 수강편람 통합검색 2가지가 있는데, SNUTime은 전자를 기준으로 맞추어져 있습니다.)

현재 수강편람 상태 : 현재 SNUTime에 입력된 수강편람의 목록과 입력된 시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강편람 조회 : 정보화 포털의 수강편람 조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연결(N)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강신청 페이지 : 서울대학교 수강신청 사이트(http://sugang.snu.ac.kr)에 접속합니다.

정보화포털 IT4U (SIS) : 서울대학교 정보화 포털에 접속합니다.

수강편람 조회 : 정보화 포털의 수강편람 조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캠퍼스 지도 보기 :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해 캠퍼스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학내 지도 상에서 강의동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누인s.com, 스누라이프.com : 학내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들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말(H)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How To Use? : SNUTime 사용에 필요한 간단한 도움말이 나타납니다.

업데이트 확인 : 새로운 버전의 SNUTime이 있는 지 확인하고, 새로운 버전이 있을 때 다운로드를 위해 SNUTime 웹사이트에 접속할 것인가를 물어봅니다.

About SNUTime : 사용중이신 SNUTime의 버전과 간략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시간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넣은 강의 탭의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사용자 정의 시간대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수강편람 상에는 시간이 나타나지 않는 강의라든가 시간표 상에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내용을 입력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 목록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 목록의 탭을 클릭하시면 목록 상의 강의들을 정렬하실 수 있습니다. 좌우 셀 크기가 부족하시다면 탭을 드래그하셔서 크기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 목록의 세로 크기가 작으므로, 목록 오른쪽 하단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강의 목록을 아래쪽으로 펼치실 수 있습니다.

우상단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메뉴에서는 과목명, 교과목번호, 교수명, 강의시간대, 강의동, 강의의 학점, 전공과목 개설학과명 등으로 강의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을 선택하시면 상세한 설명이 검색 메뉴에 나타납니다.

전공과목 개설학과명으로 찾기(전공과목 수강편람 보기)에서는 정보화 포털에 등록된 전공과목의 개설학과명을 입력하시면 해당 학과에서 개설한 전공 과목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07년 2학기 수강편람 기준으로 정보화 포털의 수강편람에는 간호대학, 건축학과 건축공학전공, 건축학과 건축학전공, 경영대학, 경제학부, 고고미술사학과, 교육학과, 국사학과, 국악과, 국어교육과, 국어국문학과, 기계항공공학부, 기악과, 기초과정, 노어노문학과, 농경제사회학부, 농경제사회학부(지역정보전공), 농업생명과학대학, 독어교육과, 독어독문학과, 동양사학과, 동양화과, 디자인학부, 물리·천문학부, 물리교육과, 미술대학, 미학과,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법과대학, 불어교육과, 불어불문학과, 사회교육과, 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산림과학부, 산업공학과, 생명과학부, 생물교육과, 서양사학과, 서양화과, 서어서문학과, 성악과, 소비자아동학부, 수리과학부, 수의과대학, 수의예과, 수학교육과, 식물생산과학부, 식품·동물생명공학부, 식품영양학과, 심리학과, 약학과, 언론정보학과, 언어학과, 역사교육과, 연합전공 기술경영, 연합전공 정보문화학, 영어교육과, 영어영문학과, 외교학과, 원자핵공학과, 윤리교육과, 음대(통합학과), 응용생물화학부, 의류.식품영양학과군, 의류학과, 의예과, 의학과, 인류학과, 인문대학, 자연과학대학, 작곡과, 재료공학부, 전기공학부, 정치학과, 제약학과,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조선해양공학과, 조소과, 종교학과, 중어중문학과, 지구과학교육과, 지구환경과학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지리교육과, 지리학과, 철학과, 체육교육과, 치의학대학원, 컴퓨터공학부, 통계학과, 협동과정  과학사 및 과학철학전공, 화학교육과, 화학부, 화학생물공학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가나다 순 정렬)

 주의하실 점은, 경영학과 혹은 경제학과라고 입력하시면 대상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정보화 포털 상에는 경영대학과 경제학부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간략히 경영 혹은 경제와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신다면 검색어 [경영]의 경우에는 연합전공 기술경영이나, [경제]의 경우에는 경제학부뿐만 아니라 농경제사회학부의 전공 과목들까지 다 나타나게 됩니다.

이 과목을 넣기/빼기 : 현재 선택된 강의를 시간표에 입력하거나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 : 현재 선택된 강의의 정보, 수강계획서를 정보화 포털에 접속하여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우하단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파일 저장 : 현재 화면 상의 시간표를 JPG 그림 파일로 저장합니다.

출력 : 현재 화면 상의 시간표를 프린터로 출력합니다.

수강편람 조건 설정 : 검색할 수강 편람의 조건 범위나 해당 조건의 강좌만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학문의 기초, 일반교양, 핵심교양은 물론 각 교양 별 상세 분류까지 범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 조건에서 검색하기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해당 조건에서만 수강편람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교양을 선택하시고 체크박스를 체크하신 후, 검색 옵션을 학점으로 검색으로 놓고 2로 검색하시면 일반교양 중 2학점 강의들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공과목 수강편람 기능이 이 메뉴가 아니라 검색 메뉴에 있는 이유는 학과 일람의 갯수가 90여 개로 너무 많아, 작은 리스트 크기에서의 스크롤보다 검색에서 직접 입력하는 편이 빠르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특정 시간대 선택 검색 기능은 시간표 셀 상에서 원하는 시간대를 더블클릭하여 선택한 후, 해당 시간대에 강의 중인 강좌만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에서의 강의시간대로 찾기 기능과 달리 훨씬 광범위하고 자유로운 시간대 검색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Tip!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 검색 목록에서 강의를 클릭하면 시간표 상에 임시적으로 하얀 색으로 해당 강의의 시간대가 나타납니다. 이 하얀 셀을 클릭하셔도 해당 강의를 시간표에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