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SNUTime 1.6B를 공개합니다.


* http://lawlite.tistory.com/316 을 클릭하세요.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이 페이지에서는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SNUTime 1.6B
 (2011.07.26. Build 1622)를 공개합니다.

Ⅰ. 새로운 업데이트 내역
Ⅱ. SNUTime 다운로드
Ⅲ. SNUTime의 활용

Ⅰ. SNUTime 1.6B 업데이트 내역

- 2011/07/29 추가 업데이트
* 소그룹 원전읽기와 같이 현재 수강편람 상에 시간대가 등록되지 않은 강의가 들어 있는 시간표 파일을 불러왔을 때 발생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저장된 시간표 파일에는 문제가 없고, 스누타임 프로그램의 문제이니 새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서 해당 파일을 로드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단, 이 업데이트는 자동 업데이트로 알리지 않습니다.

- 2011/07/26 추가 업데이트
* Windows 관리자 계정이 아니거나 특정한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실행 중일 때 SNUTime을 설치하지 못하는 문제에 대비해서, 설치 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지 않게 SNUTime_Setup.exe이 바뀌었습니다. (다만, 이제 설치 시 권한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직접 SNUTime_Setup.exe를 실행하실 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 주셔야 합니다.)
* 정치외교학부 등, 2011년에 새로이 등록된 몇몇 전공의 해당 단과대학을 인식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수강편람 마법사 실행 시 세부 전공도 불러오기를 선택하시면 이제 외교학전공과 정치학전공을 따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복수의 실험반이 등록되어 있는 강의일 때, [강의 정보 직접 수정]에서 실험반을 선택해 바로 해당되는 강의실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 외 사소한 몇 가지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단, 학점계산기는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 이하는 SNUTime 1.6B의 처음 업데이트 내역입니다.

* 강의 검색 결과를 사용자가 수정/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비고 란에 올라오는 정보나 기타 강의 정보를 바꾸어 시간표에 넣고 싶을 때,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좀 더 편하게 검색 결과에서 강의를 골라볼 수 있도록 검색 결과에서 해당 강의를 삭제하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단, 위 기능은 화면 상에 보이는 검색 결과에서만 수정/삭제를 하므로, 다시 검색을 할 경우 원래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강의 검색 목록에서 DEL 키를 누르면 해당 강의를 검색 결과에서 바로 지워줍니다.)
 실험반으로 나타나는 강의실이나 (담당교수 미확정시) 비고에 나타나는 교수명을 시간표에 입력할 때 유용합니다.
* 인기도 정보가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인기도는 2009년 1학기부터 2011년 1학기까지의 5개 정규학기의 최종 수강신청 결과의 수강정원 대비 수강인원을 바탕으로 산출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전에는 수강신청 직후에 빨리 정원이 마감되는 정도를 인기도에 반영하였으나, 2010년부터는 수강신청 직후의 정원 정보를 수강편람을 통해 내려받을 수 없어 그런 정보를 반영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인기도 기능은 단순히 (최종) 수강정원 대비 수강인원을 바탕으로 산출한 것으로 바뀌었으므로, 실제 수강신청시 강의의 인기도와는 다를 수 있음에 유의하셔서 참고적으로 활용해 주십시오.
* [프린터 출력] 메뉴에서 스마트폰을 위한 크기의 그림 파일로 시간표를 저장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단순한 크롭 기능이긴 하지만, 월~목에만 수업이 있는 시간표의 경우 800x480 이상의 해상도에서 괜찮은 가독성을 보였기에 추가하였습니다.)
* 학점계산기에서 강의 분류를 일선-전선 간에는 서로 바꿀 수 있게 했습니다.
* 학점계산기에 자세한 사용 방법 안내를 추가하였습니다.
* SNUTime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를 위해 [구성 요소 강제 설치]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설치 과정에서 이 옵션을 활성화하고 설치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 SNUTime 배포 게시물을 좀 더 편하게 읽으실 수 있게끔 간략하게 바꾸어 보았습니다. 이제는 많은 사용자 분들이 다들 아시는 프로그램이라 생각되어, 이 스누타임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가급적이면 꼭 필요한 내용만 넣고 그 외의 내용은 향후 별도의 게시물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 그러고보니 꽤 오랜만의 스누타임 업데이트네요. ^^;

Ⅱ. SNUTime 다운로드


 

http://lawlite.tistory.com/316을 클릭하세요. (새 버전 업데이트)

위의 SNUTime_Setup.exe를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하신 후, 실행하시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Tip!
강의 목록에서 강의를 더블클릭하면 바로 시간표에 넣거나 뺄 수 있습니다. 줄임말 검색(인관심이라고만 입력해도 인간관계의 심리학이 검색됨)이나 CTRL+1, CTRL+2, INS, DEL 등의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SNUTime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계획서 바로 보기, SNULife 및 SNUev 와의 검색 연결, 빈 시간대에서만 검색, 영역별 검색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전공 필수 과목을 넣은 후, 남는 시간에 들을 수 있는 핵심교양을 찾고 싶으시다면 [빈 시간대에서 검색]에 체크하시고 강의 영역에서 [핵심교양]을 선택하고 [위 영역의 강좌 목록 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Ⅲ. SNUTime의 활용


1. SNUTime의 소개

SNUTime(스누타임)은 편리하게 서울대학교 수강편람을 검색하고, 시간표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비영리적 목적으로 제작된 공개 프로그램이며, 자유롭게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환경에서 작동하며, 실제 수강신청과는 무관히 모의적으로 시간표를 구상하는 프로그램에 불과함을 유의해 주십시오.

* SNUTime의 사용에 따른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또한 알려지지 않은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빠른 설치 및 실행 방법 안내

위의 SNUTime_Setup.exe를 다운로드하여 실행, 설치합니다. SNUTime을 실행한 후에는 수강편람 마법사를 이용하여 서울대학교 수강신청 서버 상의 수강편람을 SNUTime에 자동으로 입력시킵니다. 그런 후에는 자유롭게 SNUTime을 이용하여 강의를 검색하고 시간표를 작성하여 저장, 출력할 수 있습니다.

3. 주의하실 점들

SNUTime 활용의 기본적인 내용을 담은 사용자 매뉴얼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이 매뉴얼은 매우 오래 전에 쓴 것이라 현재의 SNUTime과는 달라진 점들이 어느 정도 있음을 유의해 주십시오. 그 외에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특별히 언급하고 싶은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 SNUTime은 수강편람 마법사를 통해 수강편람을 다운로드한 시점에 수강신청 서버 상의 수강편람과 같은 정보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한 후, 수강신청 서버 쪽에서 바뀐 정보는 사용자 PC의 SNUTime에 자동으로 갱신되지 않아 혹 실제와는 다른 정보가 SNUTime 상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강편람을 다운로드하고 시일이 어느 정도 지났다면,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해 최신의 수강편람으로 정보를 갱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b. 프로그램 설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SNUTime_Setup.exe를 실행 도중 나타나는 선택 창에서 [구성 요소 강제 설치] 옵션을 활성화해 보십시오.

* 버그 리포팅이나 건의 사항, 기타 제게 말씀하시고 싶으신 것이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이나 방명록, 혹은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2007년 이래 SNUTime에 보내주신 많은 분들의 성원에 다시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