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 TOTAL 2,652,001
HUFSTime 서비스 중단 안내
이제 한국외대 시간표 프로그램 HUFSTime에 대한 더 이상의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HUFSTime이 갑자기 작동되지 않는다는 사용자 분들의 댓글을 보고 문제 확인을 위해 수강편람 사이트에 접속해 보니,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강편람 조회 페이지의 HTML 소스에 HUFSTime을 사용하지 마라는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수강신청 기간에 서버에 걸리는 부하를 줄이기 위함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엔 이 프로그램은 수강편람을 종합정보시스템으로부터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긴 하지만, 한 번 다운로드한 후에는 (갱신할 정보가 없다면) 다시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므로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했는데, 관계자 분이 보시기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셨을 수도 있겠죠. 이 프로그램은 수강신청과는 무관하게 단순히 수강편람만 다운로드할 뿐이지만, 수강편람도 수강신청 서버에 함께 있다면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수강신청 서버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트래픽 부담을 덜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차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쨌건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담당하시는 교직원 분께서 이 프로그램을 내켜하지 않으시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HUFSTime을 알고 계신다는 전제 하에) 관계자 분께서 HUFSTime의 배포를 원치 않으신다면 제게 사전에 메일이라도 보내 주셨다면, 아니면 이 블로그에 댓글이라도 하나 달아주셨다면 제가 HUFSTime의 배포를 중단하되, 좀 더 깔끔히 마무리할 수도 있었을텐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수강편람 서버에의 접속을 차단하는대신 수강편람 파일을 미리 탑재한 HUFSTime을 배포해 둘 수 있었겠죠. 그렇게 하면, 서버에 접속하지 않아도 수강편람을 검색할 수 있으니 저도 마지막으로나마 서비스는 잘 한 셈이고, 학교 서버 쪽에도 전혀 접속이 이루어지지 않으니 서버에 어떤 부담이 가지 않을 것이고, 무엇보다도 미처 아직 시간표를 작성하지 못한 학생 분들이 시간표를 편히 구상하실 수 있었겠죠.)

아무튼 담당하시는 교직원 분의 메시지이니만큼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당연히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HTML 속에 저런 숨겨진 짧은 메시지만 갑자기 나타난 걸 보니, 물론 마땅히 하셔야 할 일을 하시는 것이겠지만, 솔직히 저도 기분이 조금 나쁜 건 사실입니다. 이렇다 보니, 저는 외대생도 아니며 또한 어떤 금전적 이득을 바라고 한 일도 아니었던만큼 이제 HUFSTime의 배포를 그만두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편리한 도구를 나누고자 하는 좋은 뜻으로 2009년 1월에 시작했던 UTime 시리즈의 한국외대 지원이 이렇게 끝맺게 되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부터 HUFSTime의 배포 및 개발, 사용자 지원을 일체 중단합니다. 사용자 분들께서도 아쉽지만 이제 HUFSTime이 수강편람을 서버로부터 불러올 수 없으니 HUFSTime을 실행하지 마십시오. 아울러 제가 알기론 시간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꼭 HUFSTime만이 있는 것은 아니니 혹시나 다른 사이트를 알아보신다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혹시라도 이 글이 (댓글에서) 필요 이상의 논란을 불러오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이 글은 제가 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서비스 중단을 알리고자 쓴 글이며, 제 블로그는 한국외대의 학내 공간이 아니니까요.

마지막으로, Google Analytics 페이지 조회 수에 따르면 현재까지 8천 여 회에 달하는 HUFSTime 1.1C 페이지뷰가 있었는데, 그만큼 많은 한국외대 분들이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그동안 애용해주신 것에 대한 고마움을 이 글과 함께 전합니다. 

P.S) 꼭 HUFSTime으로 지금 시간표를 작성하셔야겠다는 분들은, 미리 HUFSTime을 이용해 수강편람을 다운로드해 두었던 친구 분의 HUFSTime 파일을 이용하시면 수강편람을 서버로부터 불러오지 않고도 시간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HUFSTime 수강편람 데이터를 갖고 계신 분이 HUFSTime의 [수강편람] 메뉴에서 [수강편람 조회], [데이터 폴더 열기]를 눌러 나타나는 폴더에 있는 HUFSTime.mdb 파일을 데이터가 없는 다른 분에게 전송하고, 해당 파일을 받으신 분은 역시 마찬가지로 위 폴더에 해당 파일을 넣으신 후 HUFSTime을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단, 이 경우 수강편람 다운로드 이후에 갱신된 수강편람 정보는 알 수 없으므로 주의하십시오.

P.S 2) HUFSTime 1.1C에서 업데이트 메시지 확인시, 빈 페이지인 인터넷 창이 나타나는 것은 HUFSTime의 버그입니다. 업데이트 다운로드 주소를 1.1B에서 1.1C로 바꾸면서 변경하였는데 그 과정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제대로 됐더라면 한 번에 이 페이지를 보여드리게끔 되어 있었습니다. (__)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