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SNUTime 1.3B Release!

* Release Note (2007/08/03 SNUTime 1.3B #4)

 SNUTime 수강신청 마법사 HOTFIX #4 패치를 설치하십시오. 이 패치를 통해 수강신청 마법사가 성공적으로 실제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작동함이 확인되었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패치는 이 포스팅의 SNUTime_Setup.exe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직접 따로 받아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새 수강신청 마법사는 차후에 배포될 SNUTime 1.3C에서 설치 파일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 Release Note (2007/07/31 SNUTime 1.3B)

- [수강신청 마법사]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SNUTime 시간표 상의 강의들을 실제 수강신청시 아주 빠른 속도로 웹 페이지 상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시간표 셀의 색상을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대학원 수강편람도 SNUTime에서 불러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엑셀에서 불러오기] 기능에서 대학원 수강편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제 검색을 하면 항상 검색 결과 탭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또, 강의 셀을 선택하는 것으로도 셀 삭제를 할 수 있어 조금 더 편리한 환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같은 날의 시간대에 공백이 있을 경우, 다른 날로 인식하여 시간표 셀을 여러 개 그리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SNUTime이란?

 SNUTime(스누타임)은 서울대학교 수강편람 검색 및 수강신청(sugang.snu.ac.kr) 등에 대비한 시간표 작성 및 수강신청 도우미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는 SNUTime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검색 옵션과 편리한 기능을 통해 쉽게 시간표를 만들고, 저장하고 출력할 수 있으며 수강신청 사이트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XP 기본 테마, Internet Explorer 7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최소 해상도 1024x768을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주의! - Windows Vista 환경에서는 설치 및 실행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SNUTime의 특징

:: 편리한 마법사 기능들 - [수강편람 마법사], [수강신청 마법사]의 두 SNUTime 마법사들은 사용자가 시간표를 처음 짤 때부터, 수강신청 웹 사이트에 입력할 때까지- 시간표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합니다.

 새로이 1.3B에서 추가된 [수강신청 마법사]부터 살펴보자면,
SNUTime

수강신청 페이지의 모습
 SNUTime에 입력된 강의들을 수강신청 시 아주 빠른 속도로 수강신청 웹 사이트에 입력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강의를 신청하기 위해 메모장에 교과목코드를 적어놓고, 복사 & 붙여넣기로 입력하신다고요? 이제 SNUTime 수강신청 마법사와 함께라면, 단 한번 단축키를 누르는 것만으로 저절로 교과목코드, 강좌코드가 입력되고 조회 - 저장까지 이루어집니다. 물론 이 모든 과정은 눈 깜짝할 사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수강신청 사이트가 열린 직후에는 느려서 조회 버튼을 눌러도 저장 버튼이 뜨질 않는다고요? SNUTime의 마법사는 조회를 클릭한 후, 저장 버튼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나타나자마자 저장을 클릭할 것입니다.

 * SNUTime 수강신청 마법사는 반복적인 저장 시도나 스케쥴 설정 등의 기능을 갖고 있지 않아, 소위 말하는 반복적 매크로와는 다릅니다. 이 기능들은 현재로선 탑재할 계획이 없습니다.

 아, 일일이 SNUTime을 각 과목을 입력할 때마다 열었다 닫으면서 단축키를 새로 지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신청해야 할 강의가 6개라면, 컨트롤+1, 컨트롤+2... 컨트롤+6으로 자동으로 단축키가 지정되며, 심지어 SNUTime을 종료하셔도 됩니다!

* 수강신청 마법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매뉴얼을 참조해 주십시오.

※ 주의! 수강신청 마법사는 실제 수강신청 시 테스트된 바가 없습니다. 오작동의 소지도 가지고 있으니, 이를 항상 주의하십시오. (기존 수강신청 페이지의 스크린샷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화면에서 테스트된 바는 있습니다.)

 [수강편람 마법사]는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SNUTime이 정보화 포털 서버에서 자동으로 최신의 수강편람을 내려받아 SNUTime에서 검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따로 수강편람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불러올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를 켤 필요도 없습니다.
수강편람 마법사
 수강편람 마법사는 기동한 때에 따라 적절한 학기를 자동으로 기본 설정으로 놓습니다. (예를 들어, 8월이라면 그 해의 2학기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물론, 지나간 학기의 수강편람도 년도와 학기만 입력하면 SNUTime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정의 시간대를 사용하면-
 [사용자 정의 시간대] 기능을 통해 수강편람에 존재하지 않거나 혹은 시간대가 기록되지 않은 강좌라도 시간표 상에 나타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실험 등과 같이 시간대가 수강편람에 나타나지 않는 수업도 시간표 상에 그릴 수 있습니다. 굳이 강좌 입력 대용 뿐만 아니라, 시간표 상에 특정 시간대들을 [동아리 활동]으로 표시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응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시간표 상에서 강의 셀을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강의를 목록에 넣고 뺄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강의 셀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좀 더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자 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수업 정보도 직접 웹 브라우저를 켜서 정보화 포털에 들어가지 않고도 보실 수 있습니다. 특정한 강좌를 선택하신 후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서울대학교 포털의 수강편람에 접속하여 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강의 세부 정보 등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 JPG 그림 파일 및 TXT 파일, 혹은 프린터로 시간표 출력이 가능합니다.
* 시간표의 Save/Load를 지원합니다.
* 수강신청 페이지, 캠퍼스 지도 보기, 수강편람 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등의 바로 가기 링크를 메뉴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검색 옵션

 강좌명, 교과목코드, 교수명, 학점, 강의동, 강의시간대, 전공과목 개설학과를 검색어로 입력하실 수 있으며, 특정한 영역의 강좌들(예를 들면 일반교양 혹은 일반교양 중 사회와 이념 등의 하위 카테고리까지) 및 특정한 시간대의 강좌들(단순히 5-1.5하는 시간대 입력이 아니라, 시간표 셀에서 마우스로 검색하기 원하는 시간대들을 여러 개 설정할 수 있습니다.)로도 같이 수강편람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대로 검색하기
* SNUTime 실행하기

 먼저, SNUTime의 설치를 위해서는 이 포스팅의 최상단에 있는 SNUTime_Setup.exe를 다운로드하신 후, 실행하시면 인스톨이 시작됩니다. (인스톨러는 Nullsoft Scriptable Install System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설치에 앞서, 현재 SNUTime의 구 버전이 기동 중이라면 종료하고 설치해 주십시오.

 설치가 완료된 후, SNUTime을 시작하시면 처음 SNUTime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수강편람 마법사]를 기동할 것인가 하는 물음 메시지가 뜹니다. 예(Y)를 선택하신 후, 수강편람 마법사를 기동하십시오. (권장) 수강편람 마법사는 정보화포털에서 수강편람을 다운로드받아 SNUTime에 불러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SNUTime과 정보화포털 상의 수강편람이 동기화됩니다.

 수강편람이 로드되지 않으면 당연히 탐색할 수 없으므로, 수강편람의 불러오기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수강편람 마법사 이용을 권장합니다. 단, 학교 서버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수강편람 마법사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하드 디스크 내의 수강편람 XLS 파일을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하여는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해 주십시오.)

 
수강편람 마법사의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SNUTime을 이용하여 수강편람을 탐색하고 시간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1줄로 요약하면, SNUTime_Setup.exe를 다운받아 실행한 후, 자동으로 뜨는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만 해 주시면 READY!)

* 주의하실 점은, 버그를 비롯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알 수 없는 상황 하에서 DLL 로드 실패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OS 및 사용하는 Windows Theme에 따라 시간표의 표시가 미세하게 비뚤어질 수도 있습니다.
- Windows Vista에서는 테스트되지 않았습니다. 단, XP에서의 Vista Theme 사용시에는 각 컨트롤들이 모두 Vista Theme에 대응하였습니다. Vista에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 실행하셔야 합니다.
- 검색된 강의 목록을 너무 빠른 속도로 키보드를 이용해 스크롤하지 말아 주십시오. (예를 들어, 오랜 시간 상하 화살표 키를 계속 누르고 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SNUTime의 사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
SNUTime의 배포는 학우 분들을 돕고자 만든 프로그램인만큼, 자유롭게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의 주소를 원하시는 곳에 링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파일을 커뮤니티 클럽이라든가 블로그 등에 업로드하시기보다는, 이 포스팅의 주소를 링크하시는 것이 파일의 용량 문제나 업데이트 및 사용 설명상 좋을 것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SNUTime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SNUTime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 버그 리포팅, 건의 사항 및 기타 의견들은 이 포스팅에 코멘트를 달아주시거나 방명록, 혹은 제 E-mail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분들의 말씀, 언제나 환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