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TAL
삼성 SSD S470 Series :: 3. 벤치마크 결과 및 총평

드디어 이번 삼성 SSD S470 Series 필드테스트 체험단 미션도 마지막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SD S470의 벤치마크 결과를 HDD와 비교해 살펴보고, 지난 3주간의 SSD S470 필드테스트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3부 : 삼성 SSD S470, Transform Your Computer - 성능 벤치마크, HDD와의 비교, 총평 및 추천사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미리 쓰자면, HD Tune Pro와 CrystalDiskMark 같은 잘 알려진 여러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 SSD S470 128G(MZ-5PA128/KR)의 성능을 살펴보고, 또 하드 디스크와의 비교를 위해 씨게이트 바라쿠다 XT (Seagate Barracuda XT, 3.5인치 2TB, 7200RPM, 버퍼 64MB)와 씨게이트 모멘터스 XT(Seagate Momentus XT, 2.5인치 500GB, 7200RPM, 4GB SLC SSD 탑재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의 벤치마크 결과도 살펴보겠습니다.

[사용한 벤치마크 프로그램 목록]
1. HD Tune PRO (1) (Benchmark)
2. HD Tune PRO (2) (Ramdom Access)
3. CrystalDiskMark 
4. AS SSD Benchmark
5. CPUID Hardware Monitor (온도 비교)
6. PCMARK VANTAGE

참고로,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삼성 SSD S470의 펌웨어는 2011년 3월 초 현재 최신 버전인 AXM08B1Q입니다. 


1. HD Tune PRO (1) (Benchmark)

먼저 드라이브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HD Tune Pro을 이용해 삼성 SSD S470 128G의 성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하드 디스크와의 비교를 위해 바라쿠다 XT,  (최적화되지 않은) 모멘터스 XT의 결과도 함께 올립니다.  



2. HD Tune PRO (2) (Ramdom Access)



이번에는 랜덤 액세스 성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삼성 SSD S470, 두 번째는 최적화된 모멘터스 XT입니다. 마지막은 일반 HDD인 바라쿠다 XT입니다. SSD와 HDD 간 랜덤 엑세스 성능을 비교하면, 매우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CrystalDiskMark 

다음으로는 역시 잘 알려진 드라이브 벤치마킹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IRST(Intel Rapid Storage Technology)를 설치했을 때나(iaStor), 설치하지 않았을 때나(MSAHCI) CrystalDiskMark의 결과는 어느 쪽이 낫다고 말할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470은 인텔 SSD도 아니고, 무언가를 더 설치하기도 싫고 해서 IRST를 설치하지 않고 S47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바라쿠다 XT(7200rpm HDD, 3.5인치), 모멘터스 XT(7200rpm HDD, 2.5인치)의 결과를 함께 올립니다.



4. AS SSD Benchmark


이 프로그램은 이름부터가 SSD를 위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인만큼, 굳이 HDD에서는 실행하지 않았습니다.


5. CPUID Hardware Monitor (온도 비교)


정확한 발열이라고 보긴 어렵겠지만, 하드웨어 모니터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구동 중인 PC에서 SSD와 HDD의 온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역시 SSD 쪽이 훨씬 발열이 적습니다.


6. PCMARK VANTAGE

마지막으로, PC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벤치마크해 주는 PCMARK VANTAGE 프로그램을 이용해 삼성 SSD S470 128G의 성능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PCMARK VANTAGE도 하드 디스크의 성능을 실제 사용자의 패턴에 맞게 평가해 주기 때문에, 좋은 참고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드라이브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함이므로 PCMARK VANTAGE에서 제공하는 여러 벤치마크 프로세스 중, HDD SUITE만을 벤치마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러면 한 번 테스트하는 데에 약 20분이 걸림을 알려줍니다. (실제로는 그보다 빨리 끝나지만, 그래도 다른 드라이브 벤치마킹 프로그램에 비해서는 소요 시간이 제법 깁니다.) 

HDD SUITE에서는 Windows Defender, Gaming, Windows Photo Gallery로 파일 가져오기, Windows Vista 시작, Windows Movie Maker를 이용한 비디오 편집, Windows Media Center, Windows Media Player에 음악 불러오기, 그 외 어플리케이션 로딩의 다양한 상황에 맞게 선택된 드라이브의 성능을 평가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각 과정에서 드라이브의 속도도 함께 알 수 있어, 드라이브의 성능을 평가하기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삼성 SSD S470 128G의 PCMARK VANTAGE 결과입니다.


최적화된 씨게이트 모멘터스 XT의 PCMARK VANTAGE 결과입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XT의 PCMARK VANTAGE 결과입니다.

PCMARK VANTAGE에서는 위에서 보듯, HDD와는 매우 큰 점수 차이로 삼성 SSD S470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습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XT와는 비록 벤치마크 평가 점수에 불과하지만, 어쨌거나 거의 10배나 차이가 났습니다. 마치 HDD와 SSD의 현격한 체감 성능 차이를 반영이라도 하는 느낌입니다.

[글을 맺으며]

그럼, 여기까지 모두 3부에 걸친 삼성 SSD S470 Series 필드테스트 체험기 작성을 마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SSD S470 Series에 관해 평하자면, SSD답게 역시 속도가 빠르지만 특히 읽기/쓰기 속도가 골고루 빠르다는 것이 먼저 눈에 띄는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이 SSD를 장착했을 때, 체감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SSD하면 쓰기 속도는 느리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 삼성 SSD S470 Series를 통해 그런 생각을 일소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송률 또한 안정적이며, 다름아닌 삼성에서 정식으로 발매한 SSD라는 점에서 A/S에 관해서도 마음이 든든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펌웨어 업데이트시 SSD의 데이터가 초기화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4K 랜덤 읽기 속도가 경쟁 제품에 비해 조금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만, 현재로선 S470이 보여주는 강점들이 그러한 약점들을 상쇄할만큼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SSD를 사려고 하시는 분이시라면, 바로 이 삼성 SSD S470 Series를 구매함을 고려해 보십시오.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그동안 부족한 필드테스트 체험기였지만 읽어봐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소중한 기회를 주신 담당자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삼성 SSD S470 Series 필드테스트 체험단은 즐거운 경험이었으며, 또한 삼성 SSD S470의 막강한 성능은 이번 체험단 활동은 물론, 컴퓨팅 환경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제품 사용자에게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는 제품이 진정 훌륭한 제품이라면, 이 삼성 SSD S470은 분명 그런 제품에 속할 것이라 생각하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