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81 TOTAL 2,485,145
IE9 RC vs Chrome 11 브라우저 속도 벤치마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드디어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하 IE9)의 RC(Release Candidate) 버전을 공개했다. 기대하고 있었던 IE9의 RC 버전이라 바로 설치해 보았는데, 빨라진 속도도 속도지만 디자인이 매우 깔끔해졌다는 느낌이 들었다. 

평소 주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 카나리아 빌드(Google Chrome Canary 11.0.662.0)과 속도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서, 흔히 쓰이는 웹 브라우저 벤치마크 사이트인 피스키퍼(Peacekeeper)와 선스파이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SunSpider Javascript Benchmark)를 통해 두 브라우저의 점수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1. Futuremark Peacekeeper - The Browser Benchmark

먼저 종합적으로 브라우저의 성능을 측정해주는 피스키퍼를 이용해 본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가급적이면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작업은 하지 않았고 동일한 환경에서 벤치마크를 실행했다. 당연히 모두 GPU 가속을 사용하였고, 확장 프로그램 같은 것은 모두 설치하지 않았다.


총점에서는 역시 구글 크롬(카나리아 빌드)이 IE9 RC보다 높았다. 크롬 정식(Stable 빌드)으로도 테스트해볼까 하다가, 그걸 또 설치하기는 귀찮아서 하지 않았다. 비록 IE9 RC의 벤치마크 점수가 크롬 카나리아보다 낮게 나왔지만, 부분별로 뜯어보면 IE9 RC도 꽤나 선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사실 실제로 사용하면서 체감하는 속도 차이는 잘 '모르겠다'이다. 혹시나 해서 같은 페이지를 자꾸 새로고침해 화면이 나타나는 걸 보니, 크롬 카나리아 빌드 쪽이 때로는 아주 약간 빠른 것 같긴 한데(Webpage Prerendering 옵션을 활성화해서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도 이제 다른 브라우저들 못지 않게 빨라졌다는 결론을 내려도 될 것 같다.

2. SunSpider Javascript Benchmark

선스파이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에선 말그대로 자바스크립트의 실행 속도만을 잰다. 따라서 종합적인 브라우저의 성능을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없진 않으나, 사실 자바스크립트가 워낙에 어느 사이트를 가나 엄청나게 많이 쓰이다보니 그런 점에선 브라우저의 속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바가 있다. 또, 그런 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벤치마크이므로 한 번 해 보았다.

* 아래의 결과는 해당 테스트의 결과로, 정해진 자바스크립트가 완료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 따라서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


이번에는 IE9 쪽이 크롬보다 빨랐다. 예전에 뉴스에서 IE9가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라는 기사를 여러 번 보았는데, 그게 바로 이 선스파이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의 결과를 가지고 보도한 것이다.

3. 소결

아직 RC 버전인만큼, 더욱 개선된 정식 IE9를 기대해본다. 이번 RC 버전이 보여주고 있는 퍼포먼스는 일단 아직까지는 만족스러운 편이다. 디자인도 시원할 뿐더러, 속도도 빠르다. 물론 호환성 문제는...... (당장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IE9로는 글쓰기 에디터에서 사진 업로드가 되지 않았다.) 정식 버전 출시 이후에나 많이 개선되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도 IE8과는 비교할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최고 수준의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와 GPU 가속 렌더링 덕분에 IE9는 웹브라우저간의 속도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만한 힘을 얻었다. (이 두 가지면 일반적인 실제 웹서핑 환경에서의 체감 속도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느려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설치한다.'는 이야기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도 될 법 싶다.
6  Comments
  • IE9
    저는 크롬플러스 하고 IE9 방금 깔아서 써봤는데 Ie9 괜찮은거 같네요
    • 네, 저도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호환성은 조금 아쉽긴 하지만, 이거야 IE의 탓보다는 국내 웹 환경의 문제가 더 크다고 봐야겠죠. ㅎㅎ
  • namda
    그래픽 작업 이나 사진 작업 하시는 분 들은 무조건 컬러 매니지먼트 지원 하는 IE9가 화질이 대박
    하지만, 아직도 호환성이 불안정한 상태임.

    화질과 상관없이 급하고 빠른게 웹써핑 하시기를 원하시는 분 들은 크롬.
    • 네, 아직 크롬에선 지원하지 않는 컬러 매니지먼트를 IE9에선 테스트해보니 잘 되더군요. 지적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호환성 문제는 일단 별 수 없이 호환성 보기 기능을 이용해 얼추 해결하고 있습니다. ㅎㅎ 티스토리 글쓰기 문제도 덕분에 해결해서, IE8을 IE9로 대체해 아직까진 잘 쓰고 있습니다.
  • http://clients.futuremark.com/peacekeeper/faq.action

    위 글에 보면 peacekeeper가 어떤 기능을 테스트하는지 나오는데요.

    What does it test?
    Peacekeeper measures your browser's performance by testing its JavaScript functionality. JavaScript is a widely used programming language used in the creation of modern websites to provide features such as animation, navigation, forms and other common requirements. By measuring a browser’s ability to handle commonly used JavaScript functions Peacekeeper can evaluate its performance.

    What does it NOT test?
    Peacekeeper is a JavaScript performance benchmark. It does not test your browser’s other features nor does it measure its security functionality. It does not check for W3C conformity, nor does it test external components such as Flash. It does not test, nor is the score influenced by, your internet connection speed or latency.

    피스키퍼는 웹브라우저의 여러 기능 중에 "자바스크립트"를 테스트한다고 합니다. SunSpider 역시 자바스크립트 테스트인데도 점수가 다르게 나오죠. 같은 자바스크립트 테스트라도 자바스크립트가 제공하는 수많은 함수 중에 어떤 것을 반복적으로 테스트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한 종류의 테스트로 어떤 브라우저가 더 빠르다고 섣불리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는 이제 체감상 그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빠르게 동작한다고 볼 수 있고요.

    최근에는 웹브라우저들이 자바스크립트 보다는 하드웨어 가속에서 성능 차이를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벤치마크로는 하드웨어 가속 성능을 완전하게 테스트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요. 하드웨어 가속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MS에서 만든 샘플들이 있는데 같은 데모를 서로 다른 브라우저에서 실행해보면 하드웨어 가속 성능을 테스트해볼 수가 있습니다.

    http://ie.microsoft.com/testdrive/Performance/FishIETank/Default.html
    http://ie.microsoft.com/testdrive/Performance/SpeedReading/Default.html
    • 네, 장문의 말씀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__)

      알려주신 사이트에서 렌더링 성능을 시험해보니 확실히 IE 쪽이 잘 나오네요. IE9 프리뷰 버전 때에도 비슷한 테스트를 해 봤었던 것 같은데, 그 땐 크롬이나 IE9나 별 차이가 없었던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IE9 RC에선 1000마리 물고기를 띄워도 60FPS에서 떨어지질 않았습니다. (크롬 카나리아 빌드는 같은 조건에서 39FPS였습니다. 물론, 실제 웹 서핑 환경에서 물고기 1000마리 렌더링 같은 것을 할 일은 없겠죠. 500마리일 때에는 두 브라우저 모두 60FPS였습니다.)

      다만, 피스키퍼 또한 오로지 자바스크립트 연산 테스트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고, 테스트 과정 중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GPU 가속 테스트와 유사하게 렌더링 성능을 시험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선 IE가 크롬보다 점수가 조금 더 잘 나왔을 뿐인데, 아마 피스키퍼 테스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지의 1000개처럼) 렌더링 오브젝트의 수가 충분히 많지 않아서 양 브라우저의 하드웨어 가속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댓글 쓰기